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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수정)기능사 화훼장식론 예상문제

봄춘 2012. 5. 16. 21:43

1. 화훼장식의 기능

   메시지전달, 정서함양, 공간장식, 교육효과,

   치료효과, 환경조절(온도조절,산소배출)

2. 절화,분화를 이용한 화훼장식의 환경조절효과 

   휘발성유기물,이산화탄소등 공기 오염물질 제거

3. 신수사상 - 동양에서 화훼장식이 발생된 사상적 배경

4. 고려시대 - 고려사절요, 수덕사 대웅전 수화도,야화도

5. 조선시대 - 강희안(양화소록) 홍만선(산림경제) 허균(성소부부고)

                  서유구(임원십육지)

6. 바로크시대 - 비대칭디자인 사용 ,S자형 디자인 윌리암 호거스

7. 그리스시대 열주양식

  *이오니아식 - 여성적, 우아, 경쾌

  *도리아식 - 간소, 강한 운동감

  *코린트식 - 여성적 우아함.기교적

8. 비잔틴콘 - 꽃,과일,잎등을 좁게 묶는방법,나선형으로 제작

9. 빅토리아시대 - 꽃과 식물,원예 번성, 플라워 디자인이 디자인의 예술로

                     자리잡음. 원예 전문 서적출간, 플라워 홀더 사용, 빅토리안 로즈

10. 동양꽃꽂이 -  직립형(1주지 10도), 경사형(1주지 40도),

                        하수형(1주지 아래로), 분리형, 복형

11. Spray Shape - 꽃다발을 화기위에 얹은듯한 디자인

12. 입체구성 - 돔, 피라미드, 원추(cone) , 다이아몬드형

13. 뉴컨벤션 - 한작품속에 수직선과 수평선을 동시에 강조 사용하는

                    병행구성의 하나

14. 전통적 디자인 - 비더마이어, 밀드플레, 플레미쉬

15. 코사지 제작시 고려할점 - 좌우의 무게 균형을 맞춰치우치지 않게
                                      테이핑 처리는 깨끗하게, 와이어가 보이지 않도록
                                   기구상의 초점이 정확하게 항점에서 형성되도록한다.
16.핸드타이드 부케의 Spiral의 표현시 줄기는 바인딩 포인트 에서

    교차 되지 않도록 한방향으로 움직이도록한다.
17.철사 Method
 *헤어핀 - 철사를 U자형태로 덧대 꽃이나 잎 보강
 *피어스 - 꽃받침 부분에 수평으로 철사를 꽂은후 양 철사를 수직으로 내린다
 *크로스 - 피어스메소드를 십자 방향으로 반복한다
 *트위스팅 - 꽃이나 잎의 밑부분에 철사 감기
 *후킹 - 철사를 위로 꽂아서 끝부분을 구부린후 아래로 당겨서 고정
 *인서션 - 줄기가 비었거나 연한 꽃의 안쪽으로 철사를 집어 넣는 방법
18.게더링부케 - 겹동백의 모양을 모방, 멜리아부케

                     (로즈멜리아,글라멜리아,릴리멜리아)
19.리스(Wreath) - 장례식,크리스마스장식,실내장식, 영원,순환 상징
                         1: 1.6: 1 의 황금비율사용, 장식적 토대에

                         선-형적구성이 함께 사용
20.공간 장식의 구성요건 - 공간의 특성파악, 주제,목적,용도부합, 통행고려,

                                   적당한 여백을 고려
21.철사는 번호가 낮을수록 두께가 두껍다.
22.핀홀더 - 화기에 플로랄폼 고정시 접착점토를 이용해 화기에 고정시킨후

                폼을 얹어서 고정
23. 건조화의 건조 방법 -자연건조(직사광선건조시 탈색이심해상품성떨어짐), 

                                 가온법, 매몰법
24.건조 방법
 *가온건조 - 식물에 열을 가해 수분을 빠르게 증발
 *감압건조 - 식물을 진공 상태의 밀폐용기에 넣어 건조
 *중압건조 - 식물체에 압력을 가해 건조
 *동결건조 - 영하의 온도에서 건조  
25.색의 흡수와 반사
 *흰색 - 빛의 파장을 모두 반사
 *회색 - 빛의 파장중 반 흡수, 반 반사
 *검정 - 빛의 파장 모두 흡수
 *파랑 - 파장중 모든색 흡수 파랑만 반사
26.색상의 인지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색의양, 질감, 조명
27.색상 (H) - 색의 성격,색의이름
    채도 (C) - 색의 순수함의 정도, 흰색,검정 첨가시 채도 떨어짐
   
명도 (V) - 색의 밝고 어두움, 명도가 높은 색은 낮은색보다 가벼워보임
28.비비드 - 해맑은
    덜 - 칙칙한
    다크 - 어두운
29.약혼시장 결혼식장같이 부드러운 곳의 주색으로 적당 - 페일톤
30.한국의 전통 오방색
 *황 - 오방의 중심, 땅, 환절기 상징
 *청 - 동쪽, 나무, 봄 상징
 *적 - 남쪽, 불, 여름상징
 *백 - 서쪽, 쇠, 가을 상징
 *흑 - 북쪽, 물, 겨울 상징
31.전통색은 음양오행사상 표현, 중앙에 황색을 기준으로 사방을

    오방색으로 표현
32.연변대비 -색과색의 대비현상
    계시현상 - 한색을 본후 시간차를 두고 다른 색을 볼때나타나는 대비현상
    동시대비 - 두색을 동시에 보았을때 대비현상(가장 예민한 대비-명도대비)
    색상대비 - 같은색이라도 주변의 색에의해 다르게 느껴짐
33.유사색조화 - 인접한 3가지의 색을 배색
    보색조화 -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두색의 배색
    인접 보색 - 색상환에서 마주 보는 색의 좌우에 속하는 색이용
    삼색조화 - 색상환상 정삼각형의 끝점에 위치한 색들의 배색 
34.동일 조건하에서 느껴지는 색의 양
   흰색(100%),노랑(75%),주황(65%) 빨강 녹색(50%), 파랑 (35%) 보라 (25%)

   검정 (0%)
35.가법 혼색의 삼원색 - 빨강, 녹색, 파랑

    (더하면 더할수록 밝아짐  White=R+G+B)
    감법 혼합의 삼원색 - 시안, 마젠타, 노랑
36.색의 감정효과
 *장파장은 색을 따뜻하게 단파장의 색은 차갑게 고명도의 색 가볍게 저채도,저명도는 딱딱하게 채도가 낮은색은 수축감있다.
37.Formal-linear  - 대부분 비대칭,적은량, 적은수의 꽃사용,형태와 선이 명확, 단순한 화기
38.도자기 질감과 투명감이 있는 소재 - 연꽃
39.외곽선의 형태는 닫힌형태,열린형태, 전통적디자인은 대부분 닫친 외곽선
40.질감은 소재의 표면적 구조
41.전통적 형태 - 방사형작업, 명확하고 뚜렷한 형, 대부분 전통적인 꽃으로 제작,닫힌 형태의 외곽선

42.먼셀 색표계의(한국산업규격) 색표시 - H V/C

    예) 5Y8/10 - 색상은 5Y,명도는8, 채도는 10 이라고 읽음

43.먼셀 색입체 - 수직축(명도) 수평축(채도)

                       수평을 자르면 동일 명도면의 다양한 채도가 보임

44.통일감 표현 - 반복,연계,근접

45.황금비율 - 가장 아름다운 이상적 비례

                   그리스 수학자 유크리드에 의해 실용화

                   1:1,6:1 . 3:5:8 비율

46.질감표현 기법 - 파베, 터프팅, 필로윙, 클러스터링

47.색의 속성중 눈에 예민한 순서 - 명도 >색상>채도

48.푸르킨예 현상 - 주위가 밝았다가 어두워 질때 파란계통의 색이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

49.오스트발트 색입체 수직단면도(명도축) - 마름모

     무채색 - 흰+흑색=100%

     유채색 - 흰색+흑색 +순색량=100%

출처 : La Rose
글쓴이 : 박주영(박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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