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핵심 화훼장식기능사 실기 Lesson Ⅰ. 원형(Round style)_장은옥
플로리스트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독자 분들의 높은 관심과 열의를 반영하여 2011년 1월호부터 한국화예디자인학원 장은옥 원장의 ‘핵심 화훼장식기능사 실기’를 연재합니다. 공개문제에 나오는 기본 화형부터 응용형까지 장 원장이 직접 제작한 작품사진과 함께 핵심 노하우를 선보입니다.
스타강사 장은옥의
핵심 화훼장식기능사 실기
Lesson Ⅰ. 원형(Round style)
원형디자인은 전체의 외곽선이 둥글어 원형의 형태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원을 반으로 잘라둔 것 같은 '반구(돔_Dome)', 완전한 원형의 형태를 이루는 '구(Ball)', 앞면에서 넓게 펼쳐져 있어 앞면이 원형의 형태인 '일방형 원형'을 모두 ‘원형(Round)'이라 한다. 돔, 구와 같은 원형은 테이블의 중앙을 장식하거나 넓은 공간을 장식할 때 많이 사용되지만 일방형 원형은 폭이 좁은 공간이나 제단, 벽면을 장식할 때 사용된다.
외곽선의 형태나 구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 외에도 디자인의 특성에 따라 음화적인 공간(Negative space)이 거의 없는 '비더마이어'나 , 충분한 음화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는 '밀 드 플레' 등의 디자인도 모두 원형의 범주 내에 포함한다.
Design1. 기본형
소재_장미, 스토크, 공작초, 카네이션(스프레이타입)
특징
1. 일방형을 제외한 모든 원형디자인은 중심이 화기의 중앙에 위치한다.
2. 수직축과 수평축이 만나는 중심의 가상적 초점으로 모든 줄기가 향하는 방사상 배열(Radial)로 제작되어야 한다. 한 점에서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운동성을 가진다.
3. 전체적으로 한 부분만 튀어나오거나 꺼진 곳 없이 자연스러운 외곽선을 구성한다.
4. 일방형과 사방형 모두 제작 가능하다.
<순서>
제작 포인트
1. 전체적으로 외곽선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2. 모든 줄기는 중심점을 향하도록 꽂아 줄기의 연장선이 교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일방형의 경우 시작점이 플로랄 폼의 뒷부분에 위치하도록 구성하지만 사방형은 중심에 위치한다.
4. 사방디자인의 경우 사방 어느 곳에서 보아도 같은 원형의 형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5. 크고 진한색의 꽃은 안쪽에 작고 흐린색의 꽃은 가장자리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안정적으로 보인다.
6. 단시간에 개화하는 꽃을 사용할 경우 꽃이 핀 후에 차지할 공간도 고려해야 한다.
Design2. 응용형 ‘밀 드 플레(mille de fleur)’
Design2. 응용형 ‘일방형(one- sided shape)의 원형’
소재_금어초, 장미, 네프로레피스
장은옥
관인 한국화훼디자인학원 원장(02-529-1551, http://www.flowerstudy.com/)
단국대학교 환경원예과, 아주대학교 평생교육원 등 강의
국가기술자격 화훼장식기사·기능사 심사위원
실내원예조경사 1급, 컬러리스트 기사, 화훼장식 기사AIFD 정회원, WAFA 정회원대한민국 화훼장식 기능경기대회 대상 노동부 장관상 수상
저서 <화훼장식기능사 필기문제>, <화훼장식기능사 필기시험 총정리>, <화훼장식기능사 실기시험> 이상 수풀미디어, <화훼장식기사 필기> 크라운출판사 외 다수
자료제공_수풀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