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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서양식 어렌인지먼트의 구성
봄춘
2009. 4. 28. 01:29
1. 직선 구성 - 직선 또는 직선과 직선의 조합으로 구성하는 어레인지먼트로 이들 형태는 적은 꽃을 사용하여 단순하면서도 산뜻한 직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인 어레인지먼트
ex) 버티컬형, L자형, 역 T자형, 사선,대각선형, 수평형 등
1) 수직형 (Vertical design)
=> 수직이라는 그 의미가 보여주듯이 위를 향하여 힘차게 뻗는 높이를 강조한다. 장식하는 장소로는 비교적 좁은 장소나 방안의 구석진 곳, 코너, 기둥 옆 등 세로로 긴 공간이나 현대적인 인테리어에 잘 어울린다.
꽃을 선택하는 요령은 꽃의 크기에 변화가 있는 편이 쉽고 디자인의 끝부분은 꽃망울이 약간 벌어진 상태의 매스 플라워나 가늘고 꽃의 수가 적은 매끈한 상태의 라인플라워를 쓰고 차례로 큰 꽃을 배치하여 준다
2) L 셰이프
=> 버티칼 라이엔 가로의 선을 더하여 알파벳의 L자형으로 구성하는 어레인지먼트
조합하는 형태에 따라 변화가 풍부하여 예리하고 간결한 느낌이 들도록 세로의 선과 가로의 선을 강조하여야 하며 사변에서 교차하는 부분의 볼륨이 지나치게 붙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세로와 가로의 비율은 4:3이나 2:1 정도로 하면 안정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꽃 소재는 라인 플라워를 주로 하여 매스 플라워를 더하는 경우와 매스플라워를 사용하여 가지나 잎을 조화시켜 주는 경우가 있다
* 이용 - 교회의 제단, 방안에 놓은 사진이나 그림, 거울 등이 옆에 장식, 창문 선반, 벽난로 위, 케이크 테이블, 펀치 볼 테이블, 방의 한 구석, 거실의 공간등
3) 역 T자형 (INVERTED T SHAPE)
=> L자형에 횡적인 선을 연장하여 알파벳 T를 거꾸로 세워 놓은 형태
이 모양은 L자형이 두 개 겹쳐진 것이고 수평형과 수직형의 복합이기도 하다,
이 형은 삼각형 어레인지먼트와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에 명확하게 구별하기 위하여 가로와 세로의 사선이 교차하는 위치에서 양감을 적게 하여 날씬한 형으로 만들어야 한다
4) 대각선
=> 수직형 두 개를 비스듬히 대각선으로 맞추는 기분으로 디자인한다.
기본을 완전히 이해하고 라인 플라워 소재를 잘 이용하면 이 패턴이 돋보이며 산뜻하고 멋 있는 어레인지로 다이아몬드 형을 옆으로 꽂은 것과 같이 완성한다
조우가 불균형적이면서 개성적인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
2. 곡선 구성- 자연 속의 아름다운 곡선을 모방한 선으로 구성한 어레인지먼트
EX) 초승달형, S자형, 나선형등
1) 초승달형
=> 초승달의 양끝이 서로 이어지려는 느낌으로 만들어지는 곡선과 공간의 균형이 아름답게 흐르는 동적인 느낌의 어레인지먼트이다. 하늘에 떠 있는 초승달을 보고 만들어진 패턴으로 5천 년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선이 화기의 중심으로부터 원형의 곡선 움직임으로 뻗어나가며 보는 이의 관심과 흥미를 자극하는 형으로 곡선을 강조하기 때문에 율동감이 있는 디자인이다.
2) S자형
=> 오랜 역사를 가진 나선형의 스파이럴 라인에서 S자형의 아름다운 곡선으로 구성된 어레인지먼트로 S커브는 날씬하고 우아한 움직임의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다.
이 패턴은 또 호가스 라인이라고 불리는데 영국의 유명한 풍속화가 윌리엄 호가스가 즐겨 사용한 데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 S자형은 위아래 대칭형이나 비대칭형, 버티컬형, 호리존탈형 등으로 변화시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어레인지먼트이다.
3) 나선형
=> 크레타 섬의 미케네 문화 시대로부터 고대 희랍, 로마, 중세기 유럽 시대를 거쳐 S커브가 유행할 때까지의 오랫동안 곡선과 흐름새의 디자인으로 온세계에 널리 사용되었다
스파이럴은 보 셰이프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한 개의 커브 - 크레센트
두 개의 커브 - S자형
세 개의 커브 - 스파이럴 (보 셰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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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입체구성 - 어느 방향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어렌인지먼트
ex) 반구형, 구형, 원추형, 다이아몬드형, 피라미드형, 수평형, 자연줄기형 등
이들 형은 조형적으로는 고대 문물에서 흔 히 볼 수 잇는데 현대에는 주로 테이블의 중앙을 장식하는 센터피스로 사용하고 있다
1) 둥근형
=> 공과 같이 둥근형으로 구성된 어레인지먼트는 전체를 둥글게 꽂는다. 모든 줄기들이 한 점으로부터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형으로 이 점은 화기의 맨 위 부분 중앙에 위치한다.
이 형은 결합점을 중심으로 양쪽에 동일한 시각적 비중을 두었으며 뭉치를 이루는 이형은 원의
경계선 안에 손재가 들어가도록 디자인한ㄷ.
이 패터은 타원형과 함께 고전적인 매스 어렌인지먼트를 대표하는 것 중의 하나이다
다양한 색채의 꽃과 그에 어울리는 용기를 선택하여 어레인지하면 클래식한 분위기를 자아 내는 작품이 된다.
2) 타원형
=> 달걀모양으로 구성하는 어레인지먼트로 대부분 둥근형의 원칙에 따른다.
이 형은 둥근형이 타원형으로 변형된 형으로 소재들이 확장된 원형안에서 끊임없이 움직인다.
타원형은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며 화기내에 있는 중점을 중심으로 모든 꽃을 이 물이 순환하듯 구성된다.
고전적인 취향이 깃든 매스 어레인지먼트로 유럽풍의 대표적인 패턴으로 수없이 많이 남아있는 유럽의 고전회화 명작품을 상기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여러가지 꽃을 다채롭게 꽂아 섬세함과 화려함을 연출하도록 만들거나 또는 산뜻한 동일 계통이나 단일 종류의 꽃으로 현대적인 느낌을 주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타원형은 발상이나 구상, 대비, 선택, 표현 등에 대한 사고방식을 완전히 다르게 하여 준다. 즉 자연을 가장 존중하는 공간을 설정함으로써 효과를 더욱 증대시키고 속을 깊숙하고 풍성하게 하여 분위기와 신비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 타원형의 특징은 포컬포인트가 중심에서 약간 아래지점이란 것이 중요하다
3) 반구형 (돔형)
=> 둥근 원을 반으로 나눈 형이다. 360도 전개되는 작품이다. 형태적으로는 반구형이므로 높이와 반경의 길이가 같아야 하나 시각적으로는 수직축을 반경보다 약간 길게 하는 것이 아름다운 반구형으로 보인다.
이 형은 사방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입체적인 구성으로 주로 얕은 용기를 사용하고 있다. 일상생활에 부담없이 가볍게 꽂을 수 있는 평법한 형이며 작은 접시에서 컵까지 여러 가지로 이요이 가능한 형으로 귀엽고 아담한 느낌을 준다.
- 콜로니얼 스타일 : 자연그대로의 꽃을 반원의 구형으로 꽃을 꽂는것
- 프렌치 부케 : 컬러풀한 여러 가지 꽃을 꽂는것
- 스타버스트 : 3층 정도의 층을 만들어서 꽂는 것
비잔틴 시대의 건축 양식에서 유래된 형으로 상품화되고 있는 패턴이다. 이 반구형에는 둥근 모양의 화기가 잘 어울린다. 간결하고 실용적인 형으로 장식하는 장소도 티테이블이나 식탁 또는 사이드보드 어떤 장소에나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형이다
4) 원추형
=> 나무가 서있는 모습을 표현한 형으로 반구형의 선단을 높고 가늘게 구성한 어레인지먼트이다. 따라서 이 패턴은 모든 어레인지먼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전통적인 스타일이므로 너무 화려한 꽃은 어울리지 않는다
웅대한 고대 건축물이나 똑바로 서있는 돌 기둥과 조화를 이루는 콘셰이프는 비잔틴 시대의 건축양식에 맞추어 고안된 것으로 비잔틴 콘이라고도 부른다
이 스타일은 컬러풀한 꽃을 뻭빽히 배치하고 과일이나 야채 등을 가미하였던 디자인으로 주로 교회 장식이나 넓은 실내용 장식에서 사용되고 있다.
반구형과 마찬가지로어느 위치에서 보아도 아름답게 보이도록 입체감이 있는 어레인지먼트로 맘리한다. 화기는 되도록 클래식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5) 다이아몬드형
=> 탁상화의 기본!!
꽂기 쉽고 응용범위가 넓어서 가장 실용적인 스타일로 잘 익혀 두는 것이 좋다
요령은 수형형과 비슷하나 호리존탈이 둥근 맛이 나는 것에 비하여 다이아몬드는 각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화기는 꽃으로 완전히 감추어지므로 키가 낮은 그릏이나 접시도 사용할 수 있다.
의자에 앉는 테이블용 탁상화로 만드는 경우 의자에 앉은 채 꽃 너머로 상대의 얼굴이나 앞 방향이 보이도록 만들어 준다.
6) 피라미드형
=> 삼각형을 입체감있게 구성한 형으로 원추형에 가까운 스타일이다
원래 피라미드는 사각추인데 플라워 디자인에서 어레인징하는 경우 디자인의 끝부분을 뽀족하게 솟아 오르게 하여 보기좋은 라인의 삼각추로 만든다. 화려한 느낌을 주는 형으로 피라미드형은 피라미드 모양이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외국에서는 포 포인트 y셰이프라고 부른다)
이 형도 콘 셰이프와 마찬가지로 옛날의 건축 양식에 맞추어 고안된 것으로 적은 꽃의 소재로 크게 보이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사방에서 볼 수 있는 장점을 살려 둥근 테이블의 중앙에 장식해 놓기에 가장 알맞은 디자인이다.
여러가지 꽃이나 과일, 야채등을 가득히 디자인하여 교회 장식이나 파티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또 라인을 연장함으로써 상당히 넓은 공간을 메울 수도있어서 넓은 회의장 같은 데 적합한 패턴이다.
화기는 높이가 30cm이상 되는 슬림형의 용기가 잘 어울린다.
7) 수평형
=> 고대 희랍시대부터 제단에 꽃을 장식하는 데 사용했던 형으로 추측되는 수평형은 낮고 납작해서 평온해 보이는 작품이다. 수평형의 효과를 주기 위해 수평으로 길게 뻗은 선들이 소극적인 느낌을 준다. 전형적인 수평형 디자인의 길이는 초점 부분 길이의 한 배반에서 두 배 정도이다
또한 가장 중심선에서 양쪽이 동일한 시각적 비중을 둔 높이가 얕은 이등변삼각형에 완만한 곡선을 넣어 수평으로 만든 모양의 어레인지먼트로 평면구성과 입체 구성이 있다.
8) 스프레이 셰이프
=> 용기 위에 꽃다발을 얹은 것처럼 구성한 어레인지먼트이다. 줄기와 꽃이 자연스레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양쪽에서 연결하여 꽂는 것이 이 디자인의 특징이다
이 형은 프리젠테이션 부케나 스프레이을 용기에 어레인지한 것이나 수평형을 반으로 나누어 꽂은 것과 같이 스템과 리본으로 표현한다
스프레이 셰이프에는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것 외에 평면적으로 구성하는 것도 있다.
꽃의 줄기를 디자인의 일부로 살린 이 어레인지먼트에는 줄기의 선이 싱싱하고 아름다움을 충분히 살리도록 한다. 이 어레인지먼트를 상품화하면서 독특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디자인으로 흔히 꽃의 아름다움에만 의존하려는 것에 스템의 아름다움도 함께 강조하려는 패턴으로 이용범위가 넓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고 있다.
선물용으로 적당하며 낮은 바구니에 담아서 카드와 함께 보내도 좋다. 달걀을 가늘고 길게 두 개로 잘라서 씌운 것처럼 둥그스름하게 꽂고 측면에서의 모습이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9) 구형 (=볼형)
=> 공처럼 둥근형으로서 시각상의 초점을 가장 아름다운 꽃으로 하여 둥근형이 되도록 잎 소재와 함께 마무리한다
10) 사각형
=>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는 형으로 배합과 조화를 이루며 아주 멋있는 분위기를 준다
제단 장식으로 많이 쓰이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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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면구성
1) 부채형
=> 부채를 편 모양으로 구성한 어레인지먼트로 포컬포인트로부터 방사선으로 구성된다
글라디올러스, 리아트리스, 스토크, 금어초와 같은 라인 플라워로 부챗살을 만들고 포인트를 꽂고 필러 플라워로 공간을 메운 뒤 나머지는 잎으로 처리한다.
부채형이라는 데서 형태적으로는 밑변의 절반 길이와 높이가 같은 길이인 반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시각적 효과를 노려 높이를 길게하여 아름다운 부채모양을 만든다
방사선형을 절반으로 나눈 것이 부채형이다
2) 방사선형
=> 중심의 한 점에서 방사선 모양으로 선이 뻗어나가는 스타일이다. 스탠드나 어레인지먼트, 스프레이(다리를 세개 만들어 세워 구미에서는 장의용으로 많이 사용됨), 도어 스프레이, 윈도 스프레이(크리스마스에 많이 사용됨), 또 이들을 엎으로 눕히면 캐스케이드 스프레이, 탁상화등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스타일이다
방사선은 5개 이상이 흔히 쓰인다. 10개 이상이 되면 자연히 타원형이 되는 형으로 드문 일이지만 평면이 아니라 입체 방사선형으로 공간을 장식한 것을 볼 수 있다.
화기는 스탠드류를 쓰는데 어레인지로 하는 경우에는 키가 꽤 큰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탁상에 놓는 경우에는 수반, 접시등 아무것이나 쓸 수 있다.
3) 삼각형
=> 기하학적 디자인으로 삼각형으로 구성된 어레인지먼트이다. 쉽게 친근해질 수 있고 대중적인 패턴이라서 온 세계에서 어레인지먼트나 의식, 인테리어, 선물용으로 애용되고 있다
이 형에는 정삼각형, 이등변삼각형, 부등변삼각형이 패턴의 기초가 되며 대칭적으로 정형적인 것과 비대칭적으로 비정형적인 것으로 대변한다
* 대칭적 삼각형
- 각상의 중앙선의 양쪽에 동일한 시각적 비중을 둔다. 중요한 것은 중앙선의 양쪽이 꼭 동일한 소재나 배치를 할 필요는 없다. 양쪽의 소재들의 비중이 같으면 삼각형의 모양은 대칭삼각형의 어레인지먼트가 된다. 이 화형의 가장 순수한 모양은 세변의 길이가 같은 정삼각형을 말한다
또는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각형도 포함된다
*비대칭적 삼각형
- 안정되고 시각적으로 인상적이다. 이 화형은 중앙선 양쪽이 서로 동일하지 않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비대칭에는 두 가지 형이 있다. 하나는 가장 높은 선이 밑변에 90도를 유지하는 직각삼각형이며 다른 형은 서로 다른 세 변과 세각을 가진 부등변삼각형이다
* 열린 삼각형
- 음성적 공간을 이용한 삼각형으로 즉 채워넣지 않은 삼각형을 말한다.
대칭적이거나 혹은 비대칭적일 수 있다
ex) 버티컬형, L자형, 역 T자형, 사선,대각선형, 수평형 등
1) 수직형 (Vertical design)
=> 수직이라는 그 의미가 보여주듯이 위를 향하여 힘차게 뻗는 높이를 강조한다. 장식하는 장소로는 비교적 좁은 장소나 방안의 구석진 곳, 코너, 기둥 옆 등 세로로 긴 공간이나 현대적인 인테리어에 잘 어울린다.
꽃을 선택하는 요령은 꽃의 크기에 변화가 있는 편이 쉽고 디자인의 끝부분은 꽃망울이 약간 벌어진 상태의 매스 플라워나 가늘고 꽃의 수가 적은 매끈한 상태의 라인플라워를 쓰고 차례로 큰 꽃을 배치하여 준다
2) L 셰이프
=> 버티칼 라이엔 가로의 선을 더하여 알파벳의 L자형으로 구성하는 어레인지먼트
조합하는 형태에 따라 변화가 풍부하여 예리하고 간결한 느낌이 들도록 세로의 선과 가로의 선을 강조하여야 하며 사변에서 교차하는 부분의 볼륨이 지나치게 붙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세로와 가로의 비율은 4:3이나 2:1 정도로 하면 안정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꽃 소재는 라인 플라워를 주로 하여 매스 플라워를 더하는 경우와 매스플라워를 사용하여 가지나 잎을 조화시켜 주는 경우가 있다
* 이용 - 교회의 제단, 방안에 놓은 사진이나 그림, 거울 등이 옆에 장식, 창문 선반, 벽난로 위, 케이크 테이블, 펀치 볼 테이블, 방의 한 구석, 거실의 공간등
3) 역 T자형 (INVERTED T SHAPE)
=> L자형에 횡적인 선을 연장하여 알파벳 T를 거꾸로 세워 놓은 형태
이 모양은 L자형이 두 개 겹쳐진 것이고 수평형과 수직형의 복합이기도 하다,
이 형은 삼각형 어레인지먼트와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에 명확하게 구별하기 위하여 가로와 세로의 사선이 교차하는 위치에서 양감을 적게 하여 날씬한 형으로 만들어야 한다
4) 대각선
=> 수직형 두 개를 비스듬히 대각선으로 맞추는 기분으로 디자인한다.
기본을 완전히 이해하고 라인 플라워 소재를 잘 이용하면 이 패턴이 돋보이며 산뜻하고 멋 있는 어레인지로 다이아몬드 형을 옆으로 꽂은 것과 같이 완성한다
조우가 불균형적이면서 개성적인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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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곡선 구성- 자연 속의 아름다운 곡선을 모방한 선으로 구성한 어레인지먼트
EX) 초승달형, S자형, 나선형등
1) 초승달형
=> 초승달의 양끝이 서로 이어지려는 느낌으로 만들어지는 곡선과 공간의 균형이 아름답게 흐르는 동적인 느낌의 어레인지먼트이다. 하늘에 떠 있는 초승달을 보고 만들어진 패턴으로 5천 년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선이 화기의 중심으로부터 원형의 곡선 움직임으로 뻗어나가며 보는 이의 관심과 흥미를 자극하는 형으로 곡선을 강조하기 때문에 율동감이 있는 디자인이다.
2) S자형
=> 오랜 역사를 가진 나선형의 스파이럴 라인에서 S자형의 아름다운 곡선으로 구성된 어레인지먼트로 S커브는 날씬하고 우아한 움직임의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다.
이 패턴은 또 호가스 라인이라고 불리는데 영국의 유명한 풍속화가 윌리엄 호가스가 즐겨 사용한 데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 S자형은 위아래 대칭형이나 비대칭형, 버티컬형, 호리존탈형 등으로 변화시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어레인지먼트이다.
3) 나선형
=> 크레타 섬의 미케네 문화 시대로부터 고대 희랍, 로마, 중세기 유럽 시대를 거쳐 S커브가 유행할 때까지의 오랫동안 곡선과 흐름새의 디자인으로 온세계에 널리 사용되었다
스파이럴은 보 셰이프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한 개의 커브 - 크레센트
두 개의 커브 - S자형
세 개의 커브 - 스파이럴 (보 셰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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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입체구성 - 어느 방향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어렌인지먼트
ex) 반구형, 구형, 원추형, 다이아몬드형, 피라미드형, 수평형, 자연줄기형 등
이들 형은 조형적으로는 고대 문물에서 흔 히 볼 수 잇는데 현대에는 주로 테이블의 중앙을 장식하는 센터피스로 사용하고 있다
1) 둥근형
=> 공과 같이 둥근형으로 구성된 어레인지먼트는 전체를 둥글게 꽂는다. 모든 줄기들이 한 점으로부터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형으로 이 점은 화기의 맨 위 부분 중앙에 위치한다.
이 형은 결합점을 중심으로 양쪽에 동일한 시각적 비중을 두었으며 뭉치를 이루는 이형은 원의
경계선 안에 손재가 들어가도록 디자인한ㄷ.
이 패터은 타원형과 함께 고전적인 매스 어렌인지먼트를 대표하는 것 중의 하나이다
다양한 색채의 꽃과 그에 어울리는 용기를 선택하여 어레인지하면 클래식한 분위기를 자아 내는 작품이 된다.
2) 타원형
=> 달걀모양으로 구성하는 어레인지먼트로 대부분 둥근형의 원칙에 따른다.
이 형은 둥근형이 타원형으로 변형된 형으로 소재들이 확장된 원형안에서 끊임없이 움직인다.
타원형은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며 화기내에 있는 중점을 중심으로 모든 꽃을 이 물이 순환하듯 구성된다.
고전적인 취향이 깃든 매스 어레인지먼트로 유럽풍의 대표적인 패턴으로 수없이 많이 남아있는 유럽의 고전회화 명작품을 상기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여러가지 꽃을 다채롭게 꽂아 섬세함과 화려함을 연출하도록 만들거나 또는 산뜻한 동일 계통이나 단일 종류의 꽃으로 현대적인 느낌을 주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타원형은 발상이나 구상, 대비, 선택, 표현 등에 대한 사고방식을 완전히 다르게 하여 준다. 즉 자연을 가장 존중하는 공간을 설정함으로써 효과를 더욱 증대시키고 속을 깊숙하고 풍성하게 하여 분위기와 신비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 타원형의 특징은 포컬포인트가 중심에서 약간 아래지점이란 것이 중요하다
3) 반구형 (돔형)
=> 둥근 원을 반으로 나눈 형이다. 360도 전개되는 작품이다. 형태적으로는 반구형이므로 높이와 반경의 길이가 같아야 하나 시각적으로는 수직축을 반경보다 약간 길게 하는 것이 아름다운 반구형으로 보인다.
이 형은 사방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입체적인 구성으로 주로 얕은 용기를 사용하고 있다. 일상생활에 부담없이 가볍게 꽂을 수 있는 평법한 형이며 작은 접시에서 컵까지 여러 가지로 이요이 가능한 형으로 귀엽고 아담한 느낌을 준다.
- 콜로니얼 스타일 : 자연그대로의 꽃을 반원의 구형으로 꽃을 꽂는것
- 프렌치 부케 : 컬러풀한 여러 가지 꽃을 꽂는것
- 스타버스트 : 3층 정도의 층을 만들어서 꽂는 것
비잔틴 시대의 건축 양식에서 유래된 형으로 상품화되고 있는 패턴이다. 이 반구형에는 둥근 모양의 화기가 잘 어울린다. 간결하고 실용적인 형으로 장식하는 장소도 티테이블이나 식탁 또는 사이드보드 어떤 장소에나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형이다
4) 원추형
=> 나무가 서있는 모습을 표현한 형으로 반구형의 선단을 높고 가늘게 구성한 어레인지먼트이다. 따라서 이 패턴은 모든 어레인지먼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전통적인 스타일이므로 너무 화려한 꽃은 어울리지 않는다
웅대한 고대 건축물이나 똑바로 서있는 돌 기둥과 조화를 이루는 콘셰이프는 비잔틴 시대의 건축양식에 맞추어 고안된 것으로 비잔틴 콘이라고도 부른다
이 스타일은 컬러풀한 꽃을 뻭빽히 배치하고 과일이나 야채 등을 가미하였던 디자인으로 주로 교회 장식이나 넓은 실내용 장식에서 사용되고 있다.
반구형과 마찬가지로어느 위치에서 보아도 아름답게 보이도록 입체감이 있는 어레인지먼트로 맘리한다. 화기는 되도록 클래식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5) 다이아몬드형
=> 탁상화의 기본!!
꽂기 쉽고 응용범위가 넓어서 가장 실용적인 스타일로 잘 익혀 두는 것이 좋다
요령은 수형형과 비슷하나 호리존탈이 둥근 맛이 나는 것에 비하여 다이아몬드는 각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화기는 꽃으로 완전히 감추어지므로 키가 낮은 그릏이나 접시도 사용할 수 있다.
의자에 앉는 테이블용 탁상화로 만드는 경우 의자에 앉은 채 꽃 너머로 상대의 얼굴이나 앞 방향이 보이도록 만들어 준다.
6) 피라미드형
=> 삼각형을 입체감있게 구성한 형으로 원추형에 가까운 스타일이다
원래 피라미드는 사각추인데 플라워 디자인에서 어레인징하는 경우 디자인의 끝부분을 뽀족하게 솟아 오르게 하여 보기좋은 라인의 삼각추로 만든다. 화려한 느낌을 주는 형으로 피라미드형은 피라미드 모양이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외국에서는 포 포인트 y셰이프라고 부른다)
이 형도 콘 셰이프와 마찬가지로 옛날의 건축 양식에 맞추어 고안된 것으로 적은 꽃의 소재로 크게 보이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사방에서 볼 수 있는 장점을 살려 둥근 테이블의 중앙에 장식해 놓기에 가장 알맞은 디자인이다.
여러가지 꽃이나 과일, 야채등을 가득히 디자인하여 교회 장식이나 파티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또 라인을 연장함으로써 상당히 넓은 공간을 메울 수도있어서 넓은 회의장 같은 데 적합한 패턴이다.
화기는 높이가 30cm이상 되는 슬림형의 용기가 잘 어울린다.
7) 수평형
=> 고대 희랍시대부터 제단에 꽃을 장식하는 데 사용했던 형으로 추측되는 수평형은 낮고 납작해서 평온해 보이는 작품이다. 수평형의 효과를 주기 위해 수평으로 길게 뻗은 선들이 소극적인 느낌을 준다. 전형적인 수평형 디자인의 길이는 초점 부분 길이의 한 배반에서 두 배 정도이다
또한 가장 중심선에서 양쪽이 동일한 시각적 비중을 둔 높이가 얕은 이등변삼각형에 완만한 곡선을 넣어 수평으로 만든 모양의 어레인지먼트로 평면구성과 입체 구성이 있다.
8) 스프레이 셰이프
=> 용기 위에 꽃다발을 얹은 것처럼 구성한 어레인지먼트이다. 줄기와 꽃이 자연스레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양쪽에서 연결하여 꽂는 것이 이 디자인의 특징이다
이 형은 프리젠테이션 부케나 스프레이을 용기에 어레인지한 것이나 수평형을 반으로 나누어 꽂은 것과 같이 스템과 리본으로 표현한다
스프레이 셰이프에는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것 외에 평면적으로 구성하는 것도 있다.
꽃의 줄기를 디자인의 일부로 살린 이 어레인지먼트에는 줄기의 선이 싱싱하고 아름다움을 충분히 살리도록 한다. 이 어레인지먼트를 상품화하면서 독특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디자인으로 흔히 꽃의 아름다움에만 의존하려는 것에 스템의 아름다움도 함께 강조하려는 패턴으로 이용범위가 넓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고 있다.
선물용으로 적당하며 낮은 바구니에 담아서 카드와 함께 보내도 좋다. 달걀을 가늘고 길게 두 개로 잘라서 씌운 것처럼 둥그스름하게 꽂고 측면에서의 모습이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9) 구형 (=볼형)
=> 공처럼 둥근형으로서 시각상의 초점을 가장 아름다운 꽃으로 하여 둥근형이 되도록 잎 소재와 함께 마무리한다
10) 사각형
=>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는 형으로 배합과 조화를 이루며 아주 멋있는 분위기를 준다
제단 장식으로 많이 쓰이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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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면구성
1) 부채형
=> 부채를 편 모양으로 구성한 어레인지먼트로 포컬포인트로부터 방사선으로 구성된다
글라디올러스, 리아트리스, 스토크, 금어초와 같은 라인 플라워로 부챗살을 만들고 포인트를 꽂고 필러 플라워로 공간을 메운 뒤 나머지는 잎으로 처리한다.
부채형이라는 데서 형태적으로는 밑변의 절반 길이와 높이가 같은 길이인 반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시각적 효과를 노려 높이를 길게하여 아름다운 부채모양을 만든다
방사선형을 절반으로 나눈 것이 부채형이다
2) 방사선형
=> 중심의 한 점에서 방사선 모양으로 선이 뻗어나가는 스타일이다. 스탠드나 어레인지먼트, 스프레이(다리를 세개 만들어 세워 구미에서는 장의용으로 많이 사용됨), 도어 스프레이, 윈도 스프레이(크리스마스에 많이 사용됨), 또 이들을 엎으로 눕히면 캐스케이드 스프레이, 탁상화등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스타일이다
방사선은 5개 이상이 흔히 쓰인다. 10개 이상이 되면 자연히 타원형이 되는 형으로 드문 일이지만 평면이 아니라 입체 방사선형으로 공간을 장식한 것을 볼 수 있다.
화기는 스탠드류를 쓰는데 어레인지로 하는 경우에는 키가 꽤 큰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탁상에 놓는 경우에는 수반, 접시등 아무것이나 쓸 수 있다.
3) 삼각형
=> 기하학적 디자인으로 삼각형으로 구성된 어레인지먼트이다. 쉽게 친근해질 수 있고 대중적인 패턴이라서 온 세계에서 어레인지먼트나 의식, 인테리어, 선물용으로 애용되고 있다
이 형에는 정삼각형, 이등변삼각형, 부등변삼각형이 패턴의 기초가 되며 대칭적으로 정형적인 것과 비대칭적으로 비정형적인 것으로 대변한다
* 대칭적 삼각형
- 각상의 중앙선의 양쪽에 동일한 시각적 비중을 둔다. 중요한 것은 중앙선의 양쪽이 꼭 동일한 소재나 배치를 할 필요는 없다. 양쪽의 소재들의 비중이 같으면 삼각형의 모양은 대칭삼각형의 어레인지먼트가 된다. 이 화형의 가장 순수한 모양은 세변의 길이가 같은 정삼각형을 말한다
또는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각형도 포함된다
*비대칭적 삼각형
- 안정되고 시각적으로 인상적이다. 이 화형은 중앙선 양쪽이 서로 동일하지 않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비대칭에는 두 가지 형이 있다. 하나는 가장 높은 선이 밑변에 90도를 유지하는 직각삼각형이며 다른 형은 서로 다른 세 변과 세각을 가진 부등변삼각형이다
* 열린 삼각형
- 음성적 공간을 이용한 삼각형으로 즉 채워넣지 않은 삼각형을 말한다.
대칭적이거나 혹은 비대칭적일 수 있다
출처 : 나에게주는선물
글쓴이 : 풀향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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