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감과 표현에 따른 원근 드로잉
기본적인 구도학 에서의 원근법을 떠나 색감과 묘사의 채색으로 원근을 표현하는 원근드로잉에 대해 알아봅시다. 일반적으로 원근에 대한 가깝고 먼 효과에 대한 표현은 여러 기법으로 나타날 수가있는데 그 중 색감과 묘사에 관한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 색감으로 표현하는 원근드로잉
아래에 그려진 예제처럼 단순화된 색감의 표현은 가깝고 먼 원근의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연필 하나만으로도 얼마든지 풍부한 색감을 만들어 내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인데, 먼 물체는 아스라이 사라지듯 연한 톤의 명도를 유지시키고 가까이 있는 물체는 명도를 높여 진하게 그려냅니다. 이를 반복적으로 다양하게 표현 하면 가까이 있는 것 과 멀리 있는 것이 서로 수북하게 쌓여있는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원근드로잉 칼라( 플로리스트 최양선 작).
원근드로잉 칼라 (플로리스트 차정현 작)
두 번째 - 묘사에 관한 원근 드로잉
묘사에 따라 원근법이 느껴지는 것은 아주 쉬운 표현 중에 하나입니다. 우선 가장 가까운 곳에 포인트 부분을 찾아 다른 곳보다 구체적인 드로잉선 으로 표현합니다. 나머지 뒤에 있는 꽃의 경우 간략한 드로잉 선으로 느낌만 살짝 표현하듯이 정리합니다. 이때 선을 세우지 않고 뭉개듯이 선을 그어나가야 합니다. 다시말해 앞에있는 주제는 선을 세우면서 강한톤으로 포인트선을 표현하여 나가야 하며 뒤의 물체는 뭉개는 선으로 연하게 아주 간략하게 표현하면 원근에 따른 드로잉이 표현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