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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형태학

봄춘 2014. 5. 28. 00:45

형태학

* 일반적인 조형 이론 *

- 전체적인 조화

 

     질서의조화( 대칭. 비대칭 ) ~~ 극단적인 ordnugsart

 

     형태의 종류( de, ve, fo, pa, gr )

 

     비율

 

     배열

 

     그룹핑

  교차

  단짓기

 

* 특별한 조형 *

- 개별 소재의 특성을 다룸

 

 

   가치성

 

   운동성

 

     표면질감

 

1.   질서유형

1)    Symmetrie (대칭)

*규율이 있는 규칙적인 질서

*시각적인 대칭

*대칭축이 기하학적인 변의 중심임

*주그룹이 중심축에 위치

*중심축으로 인해서 양쪽이 같다

*안정된 느낌, 멈춘 것 같은 느낌, 지루함

 

2)    Asymmetrie (비대칭)

*불규칙적이다

*다양한 소재 선택, 자유로운 질서유형

*중심축이 중앙에 위치하지 않음

*긴장감을 주며 흥미롭다

*시각적 무게중심과 대칭축은 일치하지 않음

  

-         대칭, 비대칭은 모든 조형에 사용되는 이론

-         대칭, 비대칭은 규칙, 불규칙의 질서 형태에 의해 구분

-         질서의 유형에 대한 논의는 대칭, 비대칭을 말함

 

2.   형태의 종류

1)    Dekorativ (가장기본형)

*가장 전형적인 대칭형 (비대칭의 경우도 있음)

*풍성함, 부피감이 있다

*화려함, 인위적인 느낌

*잎보다는 꽃을 사용

*소재하나의 독특한 특성강조 보다는 여러소재를 이용한 전체적인

이미지 창출 (모든 꽃이 조화롭게 보여야 함)

*형태가 확실히 나타나야 한다.

 

 

 

 

2)    Formal-linear

*질서의 형태는 비대칭적이다

*부피감이 없고 최소량의 소재로 표현

*개개의 소재에 대한 특성을 강조

*선과형이 서로 대조를 이루며 조화

*가장 중요한 것은 소재량을 최소화하여 공간의 여백과

선형을 잘 살려야 한다

*Dekorativ에 비교하여 까다롭다

*느낌은 깨끗하다

*선과 형태의 긴장감이 있으며 흥미롭다

*작업시 중요한 것은 Formal-linear형과 Dekorativ형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주의

*최근 각광 받는 유형

      

3)    Vegetativ

*생태적인 형태

*질서의 형태는 비대칭적이다

*식물의 생장 모습 그대로 살림

*작업에 있어서 성장모습에 인위적인 느낌이 나지 않도록 한다

*식물 사회학과 식물 생리학을 참고

*식물 생리학은 성장조건을 고려하여 작업

(: 선인장은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 식물로

     물이 많이 필요한 식물과 같이 사용하면 안된다)

*같은 시기에 자라는 소재를 이용

(: 여름에 봄 꽃인 수선화를 사용하면 안된다)

*자연 속에서 어떻게 소재가 성장하는지를 깊이 연구해야 한다.

*자연의 한 부분이 그대로 옮겨 온 느낌으로 분위기 연출

*현대에는 모던하게 자연을 재배치하여 추상화 시키는

작품도 있다

 

4)    Parallel

*출발점(생장점)이 각각의 소재에 따라 다르다

*소재는 길이와 각도는 달리 할 수 있지만 일정한 각도

방향을 맞추어야 한다

*20년전에 처음 나옴

*평면적인 디스플레이 가능

 

*중요한 특징

 Parallel의 표현으로 Dekorativ, Formal-linear, Vegetativ

 여러 경우의 표현도 가능하다

*Parallel는 생택적인(Vegatativ)형이 가장 자연적인 표현이다

*느낌은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진행형이다

*각 형태에 따라 표현이 달라진다.

*종류에는 버티칼         디아고날           호리존탈

 이 있다.

 

 


3.   Proportionen (비율)

1.     황금비율에 맞춰야 한다

     

                  5/8                  3/8

2.     인체- 손가락, 팔과 손목, 상체와 얼굴

3.     시각적인 비율 시각적인 잔영에 의해 본래 크기가 달라

질 수가 있지 때문 정확하게 치수로 나타

낼 수도 없다

4.    비대칭 작업에 많이 이용

5.     대칭적인 작업에서는 비율의 의미가 없다

6.     , , 선을 전부 황금분할이 가능하다.

7.     한 선을 8등분해서 3:5로 나누었을 때 3에 해당되는 지점이

황금분할 점이다

 

 

 


8.     나눌때 자연의 조화로운 분할을 원칙으로 이용

9.     테이블 데코에서도 황금

10.비율을 이용한다.

11.공간 디스플레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12.대칭적인 작품에서 같은 비율이 필요

       

대칭                     비대칭

 

 

 


<기존의 비율을 벗어난 비율> - 창조적인 비율 (P60참조)

Line

*소재: 대나무 줄기는 수직선

                잎은 수평선

*자연의 선은 45 보다 위쪽은 수직선으로 봄

 

*자연의 선은 45 보다 아래는 수평선으로 봄

 

 

 


*수직, 대각, 수평 병렬형에서 약간의 변형들이 있다

 

 


⊙ 선의교차

*자연적인 환경모양을 재현하는 경우

                                 30  30    교차는 30˚

 

 


*수직선: 수직선, 역행선의 양이 비슷하므로 병렬느낌이

없어져 버림 (교차점이 윗부분)          30

                                          30    

 

 


*대각선의 선의 교차 (교차점이 중간부분)

 


                            

 


*수평일 경우 교차점 아랫부분

 

⊙ 곡선

*교차도 한 방향으로 해야 한다

*A선 회전 전체의 흐름을 막는 것은

교차라 할수 없다

 

 

⊙ 가로세로 엮는 교차

* 인위적이며 의식적인 교차

* 인위적, 조형적 모습 연출          짚을 이용하여 연출

 

 


4.   Reihung (배열)

*일렬로 한형을 나열하는 것

*기원부터 사용

*일렬배열(갈란드)

 같은형으로 연결

 

 


 리듬, 변화를 주며 연결

 

 

 

 

*사람의 눈높이 까지 작품 배열함

*눈 높이 수반 위에 제품을 배열하여 교체시킴

 옛 것에서 배울 수 있다

  

5.   Staffelung

*한가지의 소재를 서로 다른 높이 서로 다른 각도 서로 다른

 간격으로 표현한다

*최소한 3가지를 이용하여 Staffelung 해야한다

*위에 볼 때 부등변 삼각형을 이룸

 

 

 


*Groupking할때 여러 개의 Staffelung을 가지고 하나의 작품

으로 만들면 된다

 

6.   Accent

*전체 5% 이내에 머물러야 한다

*전체적인 작품에 강한 대비

*형태(Form), Color, 구조

 

 

 

 

*삼각형으로 인해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운 작품이 됨

*삼각형이 많으면 그 효과가 줄어진다

*Color, 소재, 질감을 통해서도 효과를 본다

*자연 속에서 발견된 형태

 (바이올렛의 보라속에 노랑)

*자연관찰이 중요함

 

 

7.   단수화, 복수화

단순 선형 소재의 최소화

(예쁜 소재라도 꼭 써야 할 소재만 이용)

하나로 소재를 많이 다수로 사용함

복수 동일화 소재로 배열하여 하나의 형태를 만드는 것

 

 

*작품 전체를 본 꽃 작품의 디자인으로 자연 속에서 발견한

디자인임

*자연을 다룰 때 정성 된 섬세한 관심으로 다루어야 함

*인위적 형태로 작품을 구성할 때는 그것이 꼭 필요한 것인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자연에 대한 일종의 폭력이다)

*비 식물소재와 식물소재의 배합에서도 식물의 중요성이 부각

시키는 작품이 되어야 한다.

 

위대한 스승은 자연이다

 

 

 

 

 

 

 

 

 

 

 

8.   학명

1)    광범위함

2)    - 특성이 축소

3)    -

4)    종류가 많을 경우 알아야 함

* 라틴어 사용 (국제적으로 동일함)

* Florist는 같은 소재 이름으로 사용하므로 서로 통함 (학명이점)

* 국제통용어인 학명을 알아 두어야 한다

 

        <국제통용어>

          화초

1년생 화초 (() 여름() 가을(시듬))

물망초, 아마릴리스

 

2년생 화초 (() 한해 겨울을 넘김)

루나리아

 

다년생 화초(() 여름() 가을(시듬)을 반복)

델피니움등

(땅 위에 있는 것은 다 죽고 뿌리만 남음)

        

 

수목

낮게 자라는 수목

가지를 잘라 주는 관목

(새순줄기는 약하고 점점 단단해짐

 새순줄기는 서리를 맞으면 죽어버림)

 장미 등

 

줄기가 남아있는 수목

개나리 등

 

 

일반수목

은행나무 등

 

 

흐르는 식물

담쟁이 넝쿨 등

 

 

 

 

* 국제 공통어는 속,종을 알아야 한다

 

9.     가치성

1)    대가치 (hohe Geltung)

희소가치가 있어야 한다 (오키드 등)

지배적인 것이어야 한다 (헬리코니아, 안슈리움 등)

독특해서 다른 소재와 어울리기 어렵고 독특한 형을 드러낸다

      

2)    중가치 (mittlere Geltung)

스스로의 가치도 있지만 다른 소재와 어울리면서 조화를

이룸

 

3)    소가치 (geringe Gelthung)

단독으로 사용치 않으며 복수화 하여 사용하며 다른 꽃보다

하위에 속한다.

 

 

10.움직임 (운동성)

*꽃이 자라는 형태 1) 능동적인 형태

                           2) 수동적인 형태

 

1)    능동적인 형태 (수직 상승형)

위쪽으로 뽀족 하게 뻗어 올라감

(다른 것들의 방해를 싫어한다)

델피니움, 산세베리아, 글라디올라스 등

 

수직으로 상승하여 옆으로 퍼짐

(위와 옆의 공간이 필요하다)

아마릴리스, 극락조화, 아가판사스

 

 

위로 뻗어 극점을 이룸

(자신을 낮추는 특성을 갖고 있다)

장미, 튜울립, 카네이션 등

 

 

 

 

위로 뻗어 극점을 넓게 이룸

양귀비, 거베라 등

 

 

 

 

 

파열적 유희적 형태

(사선으로 뻗어 올라감)

후리지아, 온시디움 등

 

 

 

 

(꺽어지면서 뻗어 올라감)

화살나무, 벗꽃 등

 

 

 

 

(리듬감으로 뻗어 올라감)

곱슬버들, 나팔꽃 등

 

 

 

 

 

 

 

 

 

2)    수동적인 형태 (안으로 모이는 형태)

                 땅바닥에 붙어 있거나 땅쪽으로 내려감

                 낮게 자라는 식물들을 받쳐주는 것처럼 보이는

                 소가치

                 셀레기넬라 등 이끼류

                

                 (늘어지는 형태)

                 작품과 테이블을 연결해 주는 역할

                 콩란, 호야 등

출처 : 서인수의 블로그
글쓴이 : 서인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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