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활동(원예활동) 프로그램 계획
가. 목적
1)원예활동을 통해 꽃씨나 알뿌리 등을 꽃밭이나 화분에 심어 가꾸고, 채소를 용기나
밭에 가꾸어 봄으로써 일에 대한 보람과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2)식물이나 간단한 소품으로 실내 환경을 꾸미며, 화단이나 정원을 가꾸어 심리적 안정을 갖게 한다.
3)흥미를 유발시켜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동기를 부여하여 만족감, 성취감, 자신감을 제공함으로써 자립에 대한 의지를 갖게 한다.
나. 목표
1) 식물이나 소품으로 실내 환경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2) 화단이나 정원에 나무를 심고, 손질할 수 있다.
3) 꽃씨나 알뿌리 등을 꽃밭이나 화분에 심어 가꿀 수 있다.
4) 자주 이용하는 채소를 용기나 밭에 가꿀 수 있다.
다. 추진방침
1)대상 학생/일반인/노인
2)내용 식물심기, 식물 기르기, 식물 장식하기,
3)활동방법 그룹 또는 개인활동으로 원예치료사가 담당 진행한다
4)활동기간 연간
5)활동시간 월- 격주 2회 2시간 씩
6)활동장소 학습 도움실
7)보조 도움이를 둔다.
라. 세부계획
1)활동내용
가)식물관찰하기
나)프로그램 진행
다)서로 표현하기-활동의 결과물을 서로 평가하고 칭찬하기
라)정리정돈 하기
2)연간 지도 계획
순 |
학습 내용 |
준비물 |
1 |
화분에 옮겨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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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풍란 숯 부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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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수경재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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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접시정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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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채소 화단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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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화단에 식물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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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잡초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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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허브식물 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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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수목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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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아로마 비누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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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압화부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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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액자 토피어리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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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꽃다발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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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꽃바구니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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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코사지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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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채소화분에 채소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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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벽걸이 식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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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천연손수건 물들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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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그림화분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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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리스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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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압화카드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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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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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
횟수 |
인원(명) |
내 용 |
준 비 물 |
3.29 |
1 |
20 |
소품화분 옮겨심기, 인사 |
식물, 화분, 이름표 등 |
4.12 |
1 |
20 |
종자 파종하기 |
종자, 꽃박스, 상토, 물뿌리개 등 |
4.26 |
1 |
20 |
채소모종 심기 |
채소모종, 퇴비, 비료, 멀칭비닐, 호미, 괭이 등 |
5.10 |
1 |
20 |
원예치료실 꾸미기 |
작업대, 모종, 소품 등 |
5.23 |
1 |
20 |
콜라쥬 만들기 |
곡식종자, 풀, 마분지, 크레파스 |
6.7 |
1 |
20 |
대나무화분 만들기 |
식물, 상토, 대나무, 그라인더, 톱날, 사포 등 |
6.21 |
1 |
20 |
채소수확 비빔밥 만들기 |
바구니, 식당 협조 |
7.12 |
1 |
20 |
잔디인형 만들기 |
잔디, 스타킹, 본드, 색실, 컵 등 |
7.26 |
1 |
20 |
테라리움 만들기 |
테라리움용기, 식물, 상토 등 |
8.9 |
1 |
20 |
봉숭아 물들이기 |
봉숭아, 비닐, 그릇, 실 등 |
8.23 |
1 |
20 |
배추모종 심기 |
배추모종, 퇴비, 호미, 비닐 등 |
9.6 |
1 |
20 |
꽃팔찌 만들기 |
꽃, 실, 철사 등 |
9.20 |
1 |
20 |
접시정원 만들기 |
식물, 대형화분, 상토 등 |
10.11 |
1 |
20 |
낙엽 모자이크 |
마른낙엽, 도화지, 테이프, 크레파스 등 |
10.25 |
1 |
20 |
야외나들이 |
간식, 이동차량준비 등 |
11.8 |
1 |
20 |
허브차 시음 및 수족욕 |
허브, 주전자, 컵, 세숫대야 등 |
11.25 |
1 |
20 |
압화양초 만들기 |
도화지, 테이프, 색종이, 풀, 가위, 양초, 주전자 등 |
12.6 |
1 |
20 |
크리스마스 트리 및 카드 쓰기 |
트리재료, 연하장, 양초, 종이컵, 간식 등 |
12.20 |
1 |
20 |
전체 프로그램 평가 |
자료집, 앨범 등 |
연번 |
월일 |
내 용 |
준 비 물 |
1 |
1.7 |
싹기름채소 파종하기 |
접시, 채소종자, 헝겊, 물뿌리개 |
2 |
1.20 |
꽃꽃이 만들기 |
소국, 아이비, 안개꽃, 네프로네피스, 프로랄폼, 투명포장지, 철사, 리본 |
3 |
2.4 |
대나무화분 만들기 |
대나무, 상토, 식물, 노끈 등 |
4 |
2.17 |
숯부작 만들기 |
숯, 수반, 식물, 이끼, 자갈, 글루건, 접착제 |
5 |
3.4 |
테라리움 만들기 |
수족관, 상토, 색돌, 식물, 모종삽, 가위 |
6 |
3.17 |
수경재배 |
고구마, 미나리, 용기(병), 포장지, 빵끈, 리본 |
7 |
4.1 |
옥수수, 상추 파종 |
종자, 퇴비, 비료, 호미 등 |
8 |
4.14 |
꽃씨 파종 |
꽃씨, 호미, 물조리개 등 |
9 |
5.6 |
채소 정식, 텃밭가꾸기 |
묘종(고추, 토마토), 퇴비, 비료, 멀칭비닐 등 |
10 |
5.19 |
열무파종, 허브삽목 |
열무종자, 꽃박스, 퇴비, 상토, 허브 |
11 |
6.3 |
베란다화분 만들기 |
식물, 상토, 베란다화분 |
12 |
6.16 |
상추, 열무 수확하여 비빔밥 만들어 먹기 |
바구니, 식당 협조 |
13 |
7.1 |
콜라쥬 만들기 |
곡식종자, 풀, 마분지, 크레파스 등 |
14 |
7.14 |
한송이장미 포장하기 |
장미, 포장지, 빵끈, 테이프 등 |
15 |
8.5 |
텃밭채소 가꾸기 |
장갑, 노끈, 농약 등 |
16 |
8.18 |
채소 수확하여 먹기 |
바구니(토마토, 오이 등) |
17 |
9.2 |
소품 분화 모아심기 |
식물, 대형화분, 상토 등 |
18 |
9.15 |
야생화 채집 |
헌책, 도감 |
19 |
10.7 |
압화 만들기 |
도화지, 테이프, 색종이, 풀, 가위 등 |
20 |
10.20 |
낙엽 모으기 |
비닐봉지, 헌책, 가위 |
21 |
11.4 |
낙엽 모자이크 |
마른낙엽, 도화지, 테이프, 크레파스 등 |
22 |
11.17 |
허브차 시음 |
허브, 주전자, 컵 |
23 |
12.2 |
열쇠고리 만들기 |
열쇠고리틀, 압화, 투명매니큐어, 반짝이가루, 이쑤시개 |
24 |
12.15 |
크리스마스 트리장식 및 평가회 |
트리재료, 연하장, 양초, 종이컵, 간식 |
마. 경비산출
1)강사료 수강생 정원 20명
①강사료 1시간 당 100,000원
1일 2시간* 2회/월 * 100,000 =400,000
학생 1인당 400,000/20명=20,000
2) 재료비 매회 6,000원*2회/월 =12,000 수강료 32,000원
아동과 원예활동
식물을 키우고, 보고 즐기며,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하는 원예는 우리 일상에 아주 익숙한 활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치료에 원예를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원예치료는 식물과 원예활동을 이용해 사람들이 갖고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이고 유익한 치료다.
일례로 부모를 향한 분노와 또래 집단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표출하던 4세 유아가 원예치료에 참여해 양육과 책임감을 습득하며, 공격 행동이 감소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였다.
■ 마음의 안정을 찾는 아이들
치료적 매개체로 원예는 아이들의 공격적인 성향을 자극하는 TV나 컴퓨터, 게임 등과는 달리 사랑과 보살핌, 양육, 인내 그리고 열매를 얻는 성취의 과정을 제공해준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식물을 사랑하며 돌보는 과정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얻는다.
식물이 선사하는 생명주기(life cycle)를 관찰하며 생명에 대한 경외감을 갖고, 작은 씨앗으로부터 출발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모습을 지켜보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삶의 방향을 생각하고, 꽃과 함께 희망을 꿈꾸며 마음의 안정을 찾아가는 것이다.
또한 물을 주고, 열매를 따는 등 식물을 돌보는 과정에서 유아의 소근육·대근육과 섬세한 협응동작의 발달을 돕는다. 특히 자신이 직접 키운 식물의 생산물을 이용한 요리로 신선하고 안전한 영양소도 섭취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편식하는 아이들에게는 채소를 더욱 친근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교육적 효과를 짚어보면 원예는 자연스럽고 지속적인 집중력을 이끌어준다. 자연을 담고 있는 식물은 위협적으로 느껴지지 않아 아이들로 하여금 주의집중을 유도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또 식물의 느리지만 끊임없는 성장은 아이들의 관찰력을 향상시키고, 신체 오감을 자극하여 두뇌 발달을 가져온다. 동시에 즐거움과 기쁨도 맛볼 수 있다.
무엇보다 원예는 모든 연령층의 사람과 부담 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주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효과가 크다. 가정에서 키우는 작은 강낭콩도 가족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편안한 주제가 되어 아이의 언어를 발달시키고, 화목에도 기여할 수 있다.
■ 아이가 흥미를 갖는 식물 기르기
이렇게 원예는 아이가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교육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연과 생명의 신비로움을 담고 있는 식물을 이용해 사람과 사람이 만나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가 되어 치료와 발달을 이끄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원예치료는 가정에서도 아이들에게 손쉽게 응용할 수 있는 분야다.
가정에서 기를 수 있는 식물은 꽃이나 채소, 관엽 식물 등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는 식물을 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도 함께 참여해 식물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고 감정을 공유해야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또한 단지 화분을 집안에 놓아두는 것에서 벗어나 베란다에 작은 박스 정원을 만들어 채소도 키워보고, 그 수확물을 먹어보는 경험은 원예활동을 보다 흥미롭고 뜻 깊게 만들어 줄 것이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활동으로는 무씨, 강낭콩, 다양한 싹 채소 등을 젖은 물티슈에서 키워보는 것이다
. 이 식물들의 변화를 매일매일 기록하는 관찰일지는 관찰력을 증진시키고,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식물학자 버뱅크는 <인간이라는 식물 기르기>라는 책에서, 권위주의적인 부모에게 다음과 같은 충고를 하고 있다.
“어린이들에게는 책에 실린 지식을 강요하는 것보다 건강한 정신을 갖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식 습득을 강요하는 것은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행위, 즉 노는 것을 잃게 한다. 어린이들은 고통을 통해서가 아니라, 기쁨을 통해서 배워야 한다. 어린이들이 후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놀이라든가 자연과의 유대를 통해 얻어지게 되는 것이다.”
부모는 기쁨으로 자연을 배워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도와야 한다. <기재지. 에듀피아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