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composition)
플라워 디자인에서는 꽃을 시간과 장소,꽃는 목적에 따라서 작가가 의도하는 결과에 대한
마음속의 청사진을 갖고 있어야한다. 구도란 이러한 작가의 마음 속에 있는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머리속에 갖고 있는 구성적인 요인, 즉 설계도와도 같은 것이다.
플라워 디자인의 자연상태의 꽃을 꽃꽃이의 기본원칙에 따라 자연의 질서를 모방하여 작품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여 장식해야 할 여러가지 조건을 감안하여 순수한예술적인 기능보다는 주변의 환경이나 목적에 맞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플라워 디자인의 기본구성은 전반적으로 기하학적인 구성이 많으며 이는 또 평면적 구성과
입체적 구성, 공간적 구성으로 나누어진다.
기하학적인 구성은 인위적이며 구체적이어서 딱딱한 느낌을 주기는 하지만 합리적이어서
목적에 알맞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작품구성은 쓰이는 재료와 주제(theme)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꾸준히 공부하여
사용하는 장소와 목적,시간에 잘 조화(harmony)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조화(harmony)
플라워 디자인에서 작가의 머리 속에 갖고있는 설계도의 구도에 따라 소재가 가지고 있는 재질의 특성과 표현하고 싶은 작품의 의도와 전체의 분위기가 작품이 놓이게 될 환경과도 잘 어울리도록 재질과 색, 형태를 잘 조화시켜야 한다. 즉 사용하는 소재의 부피와 크기, 색과 질감 그리고 화기와의 조화, 장소와 계절과의 조화 등 모든 여건과 잘 어울리도록 꽃아야 한다.
서로 다른 요소를 가진 여러가지 질적, 양적인 재질이 미적인 상태로 조화되도록 통일감을 주어야 한다.
또한,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와 과학의 발전은 지금까지 관행되어 온 정통성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기에 과거와 현재, 나아가서는 미래에 대한안목을 가지고 이들을 미적으로 조화시킬 수 있도록 연구하여 창의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초점(focal point)
플라워 디자인에서 구성과 조화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과 같이 초점은 작품의 중심점을 말하는 것으로 완성된 작품에서 눈을 끌게하는 촛점으로 전체적인 구성과 조화를 더욱 강조하는 요소로작품상의 클라이막스를 이루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초점이 되는 꽃으로는 흔히 화려한 꽃이나 강렬한 색깔의 잘 핀 꽃 또는 활력있는 소재를 초점에 꽃고 그 주위를 특이한 소재로 장식하여 강조하는 시각상의 초점(visual focal point)과 기구상의 초점(mechanical focal point/ioint)이 있다
초점은 플라워 디자인의 기하학적인 구성에서 작품속에서 모든 꽃줄기가 서로 교차하는
한 점으로 아름답고 화려한 색의 꽃을 배치하도록 하여야 한다
균형(balance)
필요한 공간 속에서 가장 효과적인 배치를 하여 완전한 형을 만드는 것이 조형예술에서 항상부딪치게 되는 가장 큰 문제이다. 균형은 평형의 뜻으로 동의어는 안정이다.
디자인에서는 안정감과 확실성을 주도록 구성되었을 때 균형이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조형작품에 있어서 형태에서 이루어지는구조적인 균형도 중요하지만 무게에서 느낄 수 있는 무게의 균형과 색과 재질, 크기와 배치 등 전체적인 균형을 잘 조화시킴으로서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많고 적음과 굵음과 가는 것 그리고 무겁고 가벼운 무게의 균형과 색채의 강약과
따뜻함과 차가움, 맑고 탁함, 밝고 어두움 등의 색채의 균형과 직선과 곡선,딱딱함과 부드러움, 강하고 약함, 젖은 것과 마른 것 등의 재질의 균형 그리고 길고 짧은, 크고 작고, 높고 낮음, 넓고 좁음과 같은 크기의 균형과 움직이는 것과 고정적인 것, 튀어나온 상태와 들어간 상태, 밀집한 상태와 흩어진 상태 등 배치나 밀도의 균형 등과 같은 여러가지의 대비(contrast)관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작품에 있어서 여러가지 균형 중에는 대칭적인 균형도 중요하지만 앞과 뒤의 균형도 중요하다.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좌우와 앞뒤의 어느 한쪽으로만 치우쳐 무게의 균형을 잃게 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비례(proportion )
비례는 자연의 질서체계에 대응한 인간의 감각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비례는 비율(ratio)과 분할(division)을 뜻하는데 대소의 분량, 장단의 차이,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와의 수치적인 관계가 미적으로 분할될 때 좋은 비례가 생기며 균형과 밀접한 관계를가지면서 작품의 스케일을 이룬다.
작품을 만들 때 가로와 세로의 길이와 양의 관계가 좋은 비율을 이루도록 하여야 하며 꽃의 소재와 화기, 작품의 크기,형태와 색, 재질과의 관계, 작품의 놓이는 장소와 분위기와의 관계를 말한다. 작품의 크기는 꽃을 장식할 장소와 목적에 따라 다르다 전시장의 작품과 호텔의 로비나 큰 빌딩의 홀을 장식해야 할 때에는 작품의 크기가 커야 한다. 이때 꽃이나 잎의 소재로만 메꿀 수 없어 조각이나 고목 등 꽃과 조화를 잘 이루는 오브젯(object)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작은 작품일지라도 공간의 처리가 잘 되게 뭉치의 표현을 자임새 있게 처리하여 우주를 만들기도 하고 세계를 내재하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우리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비례가 어떤 비례일까에 대한 의문은 매우 오래 전부터제기되어온 문제이다. 그리스인들은 1 : 1.618이라는 비례를 발견하고 이를 가장 아름답다 하여 황금비(golden proportion)라 지칭 하였다. 황금비는 지금까지도 모든 디자인의 기초적인 비례로 활용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자연물이나 인체의 각 부분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비례가 황금비이기때문이다.
가장 자연적인 것물 가장 아름답게 느낀다는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그러나 황금비에 따라 자연에 존재하는 비례만이 반드시 우리를 편안하게 한다고 말 할 수는 엾다. 디자인에 있어서 비례는 수학적인 것에 치우쳐서는 안되고 감각적인 평가가 수반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3:5:8, 5:8:13)
율동감(rhythm)
반복과 교체, 점진 등은 넓은 의미의 율동으로 간주할 수 있다. 율동의 가장 단순한 질서는
나의 단위가 규칙적으로 되풀이 되면서 여기에서 생기는 움직임(movement)이라고할 수 있다.
플라워 디자인에서도 작품 전체의 흐르는 율동감이 필요하다. 율동감은 선의 운동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흐린색의 꽃에서 진한색의 꽃을 배치하여 초점의 클라이막스에 도달하게 한다든지 선이나 점이 시작하여 면이나 뭉치로 구성 된다든지 하는 점강법이나 또는 뭉치의 꽃에서 한두 송이나 줄기로 약화시키는 점감법에 의해 표현 할 수도 있다.
작품에서의 율동감은 크고 작은 꽃의 순위나 꽃과의 간격, 꽃과 선의 높낮이, 색채의 명암이나 소재의 질감 등으로 표현 할 수 있다. 형태나 재질의 양이 일정하게 같은 경우에는 색채의 강약과 명암 등의 변화를 통해 작품의 깊이와 율동감을 만들어 줄 수도 있다. 작품의 용도나 목적에 따라 자연스럽게 선이 흐르도록 노력하여야 보는 이에게 즐거움과 만족감을 주는 힘을 갖는다
선(line)
꽃이나 줄기, 잎 등 소재 자체가 선을표현하기 좋은 글라디올러스나 스토크, 금어초와 같은
꽃이나 잎새란, 엽란 등 잎의 소재는 선을 곧게 쓰거나 구부려서 둥글게 표현한다든지 햇살처럼 펼쳐진 방사선 구성을 하는 등 작품의 균형과 율동감을 표현하기에 아주 편리하다.
라인 플라워나 나무의 줄기, 꽃 줄기 등의소재가 갖고 있는 자연적인 선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잘 살려야 한다. 작가가 구도한 설계도에 따라 점, 선, 면 등 입체를 만들고자 할 때 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선은 움직임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선 자체가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거나 씩씩하고 활동적인 선이 있는가 하면 부드럽고 섬세한 선 등이 있다.
선의 다양한 변화로 작품에 균형과 안정감을 주고 생동감과 율동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분일기 있는 작품도 선으로서 표현할 수 있다. 그러한 선의 감성적인 표현을 잘 이해함으로서 꽃과 소재의 선택과 배치를 잘 할 수 있으며 화기와 주변환경과의 조화도 잘 이룰 수 있게 된다. 플라워 디자인에서 선을 사용함으로서 생기는 패턴은 작가의 감정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형태(form)
소재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의 외형적인 형태를 말한다. 디자인에 여러형태를 이용하여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갖게된다
공간(space)
공간이란 모든 사물을 담고 있는 무한한 영역이며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안과 주위에 위치한 입체적인 부분이다. 플라워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공간의 세가지 유형으로는 양화적인 공간, 음화적인공간, 연결공간으로 구분된다.
양화적 공간이란 작품에서 소재나 꽃으로 채워진 공간이며 작품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음화적 공간은 꽃사이의 빈 공간을 의미한다. 시각적인 면에서 본다면 이러한 공간에 따라 비례, 균형, 강조, 변화 등이 창조된다. 연결 공간은 현대 디자인에서 사용되며 소재들의 다른 디자인 부분과 연결하는 선명하고 뚜렷한 선들이다. 연결 공간은 작품에서 더욱 역동적인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① 수직선
자연의 원리인 중력이 수직 방향이기 때문에 완전한 수직방향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수직선의 요소들을 강조하면 위엄있는 경건한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생장력과 긴장된 느낌을 준다.
② 수평선
하늘과 바다가 만나는 선을 수평선이라고 한다. 우리기 수면을 취할 때 수평적인 자세로 취하므로 수평선은 휴식과 평온함을 암시한다. 안정감 있고 평온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③ 사선
사선은 모든 불완전한 수평선과 수직선을 포함한다. 사선의 연속적인 지그재그 형의 선은 연속적인 역동성을 암시하며 사선의 불균형으로부러 균형을 유도한다.
④곡선
끊임 없이 방향을 바꾸는 운동점의 궤적은곡선을 이룬다. 자연은 다양한 곡선으로이루어져 있다
완만한 곡선은 부드럽고 미묘하여 풍부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대비(contrast)
작품에 있어서 균형(balance)과 밀접한연관을 지닌 대비(contrast)는 조형의 요소로서 구성적 대비와 양적인 대비, 형태적 대비, 질감적 대비, 색채적 대비를 들수 있다.
대비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색채나 형태 또는 질감과 구성에 있어서의 강한 대비가 하나의 작품에 있어서는 전체적인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
질감(texture)
플라워 디자인에 사용하고 있는 소재의 짜임새(texture)는 매우 다양하다. 비단같이 부드러운 소재가 있는가 하면 나무껍질과 같이 거친 소재와 굴곡이 심한 화기나 매끄러운 가지가 있다. 나무나 잎, 꽃, 쓰이는 화기나 그 밖에 오브제로 사용되는여러 가지 물질의 표면이나 짜임새가 주위의 소재와 조화를 어떻게 잘 이루게 하느냐에 따라서 작품의완성도가 결정된다.
작가가 의도하는 특수한 구도를 표현하기 위하여 거친 느낌의 소재만으로 작품을 만든다든지 화려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한 소재라든지 장엄하고 극적인 효과를 표현하기 위한 오브제(object)의 사용 등 재질의 사용에 따라 완성된 작품의느낌이 많이 달라진다. 비슷한 재질의 소재끼리 배합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때에 따라서는 서로 반대되는 소재를 배합하여 극적인 효과를 표현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부채형(Fan Shape)
팬 쉐이프는 부채형으로 구성한 어렌지 먼트(Arrangement)이다
한쪽면에서 주로 감상하는 일방화로 완성된 모양이 부채를 펼친 모양과 같다
특징은좌우 대칭형태이며 선(Line Flower)으로 외곽을 디자인한다
라인꽃으로 펼쳐놓은 부채형의 골격을 이루도록 구성하고비교적 소량의 꽃으로 화려한 느낌을 나타낼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채형이므로 형태적으로는 밑변의 반지름과 높이가 같은 반원일것으로 생각되지만
시각적으로는 높이를 길게하는 것이 아름다운 부채형을 이룰 수가 있다 )
반지름과 높이의 비율 (1;1.4)
또다른 이론으로는 밑면의 반지름 길이를 높이보다 길게하면 반원형으로 보이지 않고 우아하고 화려한 형(높이보다는 옆으로 길게) 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하여간 반원형 부채 또는 부채모양이 타원모양 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예) 높이 50cm일경우 앞쪽으로는 18cm(오아시스포함)
1700년 -1780년 경의 미국의 식민지(Colonial)시대에
방대한 농경지 개척으로 생활이 윤택해지 고 ,사치스러운 유럽가구들이 대량으로 수입되자
이에 알맞는 실내 장식용으로 발생하였다
사용되는 꽃 소재로는
라인플라워(Line Flower) , 매스플라워 (Mass Flower) . 폼플라워 (Form Flower) .필러플라워(Filler Flower)
키가 낮은 화기(Vase) 나 발이 달린 높은 화기(Compote)
사용되는 용도로는 벽면을 낀 실내장식이나 연대장식. 신축 . 이사 또는 개업식에 좋다
제작상의 주의점
평면적으로 되기 쉬우므로 필러나 푸른잎등으로 입체감을 나타내도록 구성해주어야 하며
아웃트라인 곡선부분을 자칫 직선적으로 구성하면 3각형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서 제작해야 한다 수학에서는 한점에서 두 반직선이 이루는 도형으로 꽃작품에서는 수직을 0으로 하여 각도를 정한다 각도에서는 직각. 예각 . 둔각이 있다
직각은 두 직선이 만나 만들어진 90도 각이고 예각은 직각보다 작은각이며 둔각은 90도 보다 크고 180도 보다 작은각이다
꽃작품에서의 각도는 매우 중요하다
예를들어 웨스턴 돔형의 어렌지먼트를 할경우 아래부분은 90도에서 위로 올라올수록 0도가 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중간부분은 당연히 45도 꽃꽃이를 배우는데 필요한 기초 과정의 형태를 말하며 기본화형, 응용화형, 자유화형으로 나뉜다
1)기본화형
세우는 형 재1주지가 약 10 -15도 정도로 서는 형이다
기울이는 형: 제1주지가 45도 가량 기울어지는 형으로 작품이 옆으로 흐르는 느낌을 준다
2)응용화형
기본화형에서 응용된 응용법으로 주지가 꽃히는 위치l, 각도 . 방향이 변화되면서 다양한 형을 구성하며 그 과정에서 선. 공간. 구성, 색채. 기법등을 습득한다
교차형 : 두 개 이상의 선이 서로 교차하여 생기는 공간과 선의 운동으로 구성되는 형을말한다
매다는 형 (hanging기법)
물에 띄우는 형: 물이 주가 되게 표현한 형을 말한다 넓은 수반에 꽃. 줄기, 잎을 물에 띄우거나 꽃는다
여름에 많이 사용하고 조개껍질. 조약돌 등을 곁들이기도 하며 수련. 연꽃 등이 사용 된다
바닥에 까는 형 : 화기 없이 탁자나 바닥에 직접 꽃을 깔아서 장식하는 형을 말한다
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재료가 싱싱함을 유지하도록 물올리기를 충분히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지나 잎으로 형을 만들고 꽃이 초점을 이루도록 한다 행사때 식탁 장식으로 많이 쓰인다
방사형 : 한 점을 중심으로 하여 부채살 모양으로 퍼지는 형을 말한다 원. 반원,부채꼴등을 이룬다
병렬형 : 여러개의 가지나 줄기가 같은 방향 으로 평행을 이루도록 꽂는 형을 말한다
수직선, 수평선, 사선, 곡선등 어느 방향으로나 가능하다 . 다초점 다출발점이 특징이다
복합형: 완성된 두 개 이상의 화형을 합하여 만든 하나의 큰 작품을 말한다
화기의 대소대비. 재료의 질감, 색채의 변화를 적절히 사용하여 큰 작품을 이룬다
분리형: 한 화기에 주지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꽂는 형을 말한다 ..
경우에 따라 두 그룹 이상으로 나눌 수도 있다
나누어진 그룹은 크기와 양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사방형: 어느 쪽에서 보아도 정면이 되게 꽂는 형을 말한다
작품이 놓여질 위치를 정하고 고저(高低). 색채, 밀도등으로 시각적 변화를 준다
쌓는형: 과일을 수반.과반, 바구니 등에 색을 맞추어 쌓아 올리고
한쪽에 관엽 식물이나 꽃을 곁들어 장식하는 형을 말한다
관엽식물이나 꽃. 과일이외에도 무,배추등의 채소도 함께 사용 한다
조선시대의 민화에서 볼수 있으며 추수감사절때 교회에서 많이 사용한다
침봉없이 고정하는 형 : 침봉을 사용하지 않고 재료를 직접 고정하는 형을 말한다
출발점이 여러곳이 되어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한다
3)자유화형
조형의 원리와 요소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만든 창의적인 형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