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디자인 요소

봄춘 2012. 8. 17. 14:31

 

■ 가산혼합(=빛의 혼합)3원색:빨강,초록,파랑(RGB)
■ 감산혼합(=색의 혼합)3원색:파랑,빨강,노랑,(CMY)

■ 병치혼합

-회전혼합과 같은 평균혼합이므로 명도와 채도가 평균값으로 지각된다.

-병치온합의 원리를 이용한 효과를 '베졸드(Willhelmvon Bezold)효과'라고도 한다.

-색료자체의 혼합이 아니기 때문에 가법혼색에 속한다.

 

■ 노랑색의 특성

-노란색의 보색은 남색이다.

-노랑을 진출색이다.

-가시스펙트럼에서 570~580nm 사이의 색으로 색상중 가장 밝은 기본색이다.

-'조심'의 뜻을 지니고 있어 주의 또는 방사능표지등에 사용된다.

 

■ 저드(D.B.judd)의 색채조화론

질서의 원리/친근성의 원리/유사성의 원리/명료성의 원리

 

■ 오스트발트 색체계

회전홍색기를 색분할면적의 비율을변화하여 여러가지 색으로 만든것.

 

■ 헤링의 4원색설

오스트발트 색상환의 색상배치의 기본이 된이론

 

■ 먼셀(munsell)의 색계표시방법:HV/C(색상·명도/채도)
먼셀표색계 빨강,노랑,초록,파랑과 그 보색 청록,남색,자주,주황,연두를 합친 10가지색을 기본으로 다시 각각 10등분하여 100가지색으로 나눈것이  HV/C(색상·명도/채도) 이다.

 5R4/14 라고 기록되면 "5R4의 14"라고 읽으며 색상은 5R, 명도 4, 채도 14 인색을 의미한다.

■ 채도

-색의 맑고 깨끗한정도를 말함

-색입체의 중심축인 무채색의 축에 가까울수록 채도번호는 점점 낮아진다.

-한 색상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을 그 색상중의 순색이라고 한다.

-회색을 시작점으로 놓고 0 이라 표기한다.

-채도의 14단계로 나뉘어진다.

-채도가 가장높은 색은 [순색]이다.

 

■ 면적대비

색채의 양적대비로서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게 되면 명도와 채도가 증가되어 더욱 밝고 채도가 높아져 보이는 현상이다.

■잔상 의 종류

 정 의 잔상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후 자극을 제거해도 원래자극과 같은 밝기나 색을 지닌 잔상

부 의 잔상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후 자극을 제거하면 원래자극과 반대의  밝기와  색의 잔상이 보이는것

 

■ 공간(Space)

-양화적인 공간(Positive space):식물재료에 의해 점유되는 공간

-음화적인 공간(Negative space): 꽃들사이에 비어있는 공간이며, 형태와 형태들 사이의 공간

■ 질감

-매끈한질감:백합/수련/히아신스/부바르디아

-광택이 있는 질감:안스리움/크로톤/백합/연꽃/치자꽃

-부드러운질감:아네모네/팬지/고데치아/알스트로메리아/베고니아/

-거친질감:천일홍/해바라기/아킬레아/리아트리스/방크시아

-딱딱한 질감:헬리코니아/극락조화/안스리움 

 부바르디아(매끈)

 

 고데치아(부드럼)

 

천일홍(거친)

방크시아(거친)

※부바르디아 꽃은 드라마 [천일의 약속] 에서 수애의 부케

5월~6월 ,9월~11월에 출하가능

프랑스 식물학자 Charles Bouvaed의 이름을 따서 붙어진꽃이름

 헬리코니아 

 

 알스트로메리아

아킬레아

 

 

■ 디자인 요소: 선/형태/색상/질감/공간/깊이/향기

■ 디자인 원리: 조화/통일/균형/규모/비례/강조/리듬/대비/단순 

 강조
다른재료들과 전체이3~5%대비를 통해나타낸다.

 리듬
연계성,반복성,변이,확산

시퀀싱

-리듬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요소들의 반복속에서 시작된다.

-어떤단위형태가 계속교차,박복됨으로서 규직적이 ㄴ결과를 낳는것을 말한다.

-리듬은 눈의흐름을 만드는 동세와 관련이있다.

 균형
대칭,비대칭

형태,크기,위치,방향에 의해 좌우된다.

시각적균형(색채,질감)

물리적균형(재료의 분량,무게,방향,위치)

 비율

꽃의 색상,화기의 형태와종류, 곷의 형태

※균형과 조화의 차이점

-균형:작품의 시각적 평형상태

-조화:2가지 이상의 디자인요호가 서로 분리하거나 배척하지않고 각 요소가 통합된 감각적 상태.

 

■ 통일성을 이루는 방법:근접성,반복성, 연계성

■ 배색을 통하여 부드러운 이미지의 화훼장식을 하고자 할때 적절한 배색은?

고명도, 저채도의 근접색 배색

■ 황금비율에 가장 근접한 비율은 3:5:8

-황금비율은 1:1.618 에 가까울수록 가장 안정된 비율이다.

-유클리드에 의해 알려진 이상적인 비율이다.

-보조그룹:대항그룹:주그룹의 크기비율은 3:5:8

■ 테라싱(Terracing)기법의 특징

-동일한 소재들을 크기순서대로 반복적 효과를 부여하는것.

-소재들 사이에 공간을 주며 계단처럼 서로 수평으로 배치한다.

-베이징(Basing)기법의 하나에 속한다.

■ 광질(Light quality):

-가시광선이 식물생육에 가장 큰영향을 미친다.

-가시광선중 청색광과 적색광을 광합성에 이용하여 생육한다.

-청색광(400~450nm):식물의 발육을 강화시키고 분지를 증가시킨다.

-적색광(550~700nm):발육을 촉진시키며 분지를 적게한다.

-유효파장(640~700nm):광합성 효율이 가장높고 탄산가스의 흡수량도 증가하는 파장

 자외선
-380nm이하, 파장이 제일 짧음.

-피부를 검게 그을리는 효과

-UV,X선, 감마선

가시광선
-380~780nm 사이의 파장으로 눈으로 지각되는 영역
-백색광을 프리즘을 통해 분광시켰을때 나타나는 색띠
-단파장,중파장,장파장영역으로 구분 

 적외선

-780nm이상,파장이 제일김

-텔레비전,라디오,휴대폰의파장영역

■ 연색성:

-광원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지는 광원의 특성

-물체의 색을 보는데 영향을 주는 광원의 성질

■ 음양오행설에 따른 오방색표현

-남쪽:적색

-동쪽:청색

-북쪽:흑색

-서쪽:백색

-중앙:황색

출처 : LeeKyuSoon_Blog
글쓴이 : 회화나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