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구성상의 요령
식물형태 - 점적인 것(點)
선적인 것(線)
면적인 것(面)
양적인 것(量)
① 점 형 : 기하학상 점은 위치만 표시할 뿐 형이나 크기는 없다고 한다. 조형상으로는 형, 크
기도 있고 꽃꽂이에서의 꽃과 열매등은 하나하나 윤곽이 뚜렷, 가벼운 움직임을 갖
는 점적인 화재이다.
② 선 형 : 기하학적인 점의 궤적 - 선, 조형상으로는 물체의 형성에 조형적 한 요소로서 물체
의 윤곽이나 경계등으로 나타낸다. 꽃꽂이에는 꽃(스토크, 라스, 금조어등), 열매
(꽈리, 폭스레이스), 가지(답사철), 줄기(다래, 오동추나무)
- 선의 감각 : 직선 : 강하고 명료하고 긴장감과 엄격한 느낌, 남성적, 정지적 곡선 : 우아, 품위, 아름답고, 여성적
③ 면형 : 선의 의해서 구성된 결과 평면, 곡면, 허면으로 분류되는데 무기와 유기가 있어 꽃꽂이에서는 일을 주제로한 화재, 공간을 메워주는 역할 ④ 양(뭉치 : Mass) : 점, 선, 면의 집중에 의해 생김, 색채와 질감의 인상을 강조, 양감의 미를 추구 - 볼륨(Volume) 양감의 미, 형태 양감의 미, 변질 양감의 미, 전통꽃꽂이에서는 화재 자체의 mass적인 특질만 취급했으나 자유화에서는 mass를 의식적으로 만드는데 중심, 밀도의 미, 즉 밀도의 농도를 고(固), 유(柔)의 질과 대, 소의 형태에 따라 다름 ⑤ 색채 : 미술상에는 색상과 명도, 채도라는 요소 표현, 식물소재는 계절감, 감정등도 표현 예) 초봄, 초하, 만하의 녹색의 느낌이 계절감을 나타내고 따뜻한 감, 추운 감, 명쾌감, 우울감, 경중감, 경연감(硬軟), 강약감, 침착감 - 색채가 지닌 감정 ·희색 : 순진, 생(生), 침묵, 무(無) ·검은색 : 장중, 사(死), 정적, 허무 ·회색 : 겸손, 참회, 적막, 평범 ·빨강 : 정열, 용기, 위험, 혁명 ·오렌지 : 용감, 격정, 건전 ·노랑 : 향상, 쾌활, 질투, 냉담 ·녹색 : 안식, 평정, 지성, 희망 ·파랑 : 심원(深遠), 침착, 냉각, 명상 ·보라 : 고귀, 유원(幽遠), 불안, 비애 ·자주 : 안정, 내면성, 견실, 성실 ⑥ 질감 : 생식물의 素材美를 강조, 확장해서 그 accent를 느낄 수 있도록 분류 : 부드럽다(柔)-단단하다(硬) 반들반들하다 - 울퉁불퉁하다 빛(光)이 통한다 - 빛이 안통한다 윤기가 난다 - 윤기 없이 푸석푸석하다 16. 구도 그리기(꽃꽂이 제작의 요령중 ③,④에 비중을 둔다.) ① Idea : 작품구상 : 꽃의 형태의 4가지를 생각하며 구별한다. ② Composition(구성) : Volume, Space ③ Focus(초점) : 작품의 중심점 ④ Balance(균형) : 평형 안정 ⑤ Harmony(조화) : 두가지 요소의 분리감의 조화 ⑥ Contrast(대비) : 상대적 성질(색상) ⑦ 강조 ⑧ 비례 ⑨ 대칭 ⑩ 리듬 ⑪ 반복 ⑫ 양감 ⑬ 규모 ⑭ 통일 * 꽃꽂이의 5대미 : 구성, 공간, 입체, 색상, 창조
1) 디자인을 위주로 하는 구성(구도) 예)방사형 - 무슨 화제를 쓸것인가는 나중 생각 2) 화재를 위주로 하는 구성 어떤 디자인으로 할 것인가는 나중 생각 3) 구도의 예 Balance : 군중형, 안정 색상의 평형 무게의 평형 - 한쪽으로 쓰러지지 않게 양의 평형 - 정확히 숫자를 나누고 시작 부피의 평형 - 보기에... 4) 좌우 대칭력 5) 상하 대칭력 가벼운 것 - 무거운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