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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미술정리 2

봄춘 2011. 7. 26. 23:17
Ⅲ. 색채
 
1. 색의 3요소
 
1) 색상
①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 등 다른 색과 구별되도록 지어놓은 색의 이름을 말한다.
③ 색상을 스펙트럼의 순서대로 나열한것이 색상환이다.
④ 색상의 기본 5색은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보라(P)의 5색이다.
2) 명도
①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로서 흰색이 10으로 명도가 가장 높으며, 검정색이 0으로 명도가 가장 낮다.
② 유채색, 무채색 모두에 있다.
3) 채도
① 색의 맑고 깨끗한 정도를 말하며, 유채색에만 있다.
② 순색은 그 색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고 어떠한 색이라도 섞을수록 채도는 낮아진다.
 
2. 색의 혼합
 
1) 빛의 혼합: 무대의 조명이나 색유리를 통한 빛들은 혼합하면 명도가 높아진다. 이와같은 혼합을 가산혼합 이라고 하며, 빛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고, 모두합하면 백색광이 된다.
2) 물감의 혼합: 그림물감을 혼합하면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이와같은 혼합을 감산혼합이라고 하며, 3원색은 빨강, 파랑, 노랑색이고 모두 합하면 검정색이 된다. 색유리나 색 셀로판지를 혼합해도 같은 결과가 되며, 물감의 혼합보다 더욱 채도가 떨어진다.
3) 중간혼합: 둘 이상의 색을 혼합하였을 때 두 색의 평균 명도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혼합하는 색이 많아져도 같은 결과가 된다.
① 회전혼합: 둘 이상의 색을 칠한 색팽이, 회전판등을 회전시키면 색이 혼합되어 평균명도가 된다.
② 병치혼합: 서로다른 색상을 가까이 두었을 때 멀리서 보면 혼합되어 보이게 하는것으로서 직물, 모자이크, 신인상파 작가들의 점묘화가 이에 속한다.
 
3. 색의 대비
 
하나의 색이 그 주위의 색의 영향을 받아 색상이나 명도, 채도 등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으로서 계속대비와 동시대비가 있다.
① 색상대비 : 주위 색의 영향으로 색상이 달라져 보임
② 명도대비 : 주변 색의 영향으로 명도가 달라져 보임
③ 채도대비 : 주변 색의 영향으로 채도가 달라져 보임
④ 보색대비 : 보색이란 색환에서 서로 마주보고있는 색으로서 합하면 검정이 되는 색을 말한다. 이 색은 나란히 놓았을 때 선명도를 높여주어 뚜렷해지고, 화려하게 보이게 하는 색의 대비를 말한다.
⑤ 면적대비: 같은색이라도 면적이 넓을수록 채도나 명도가 높아 보이는 것을 말한다.
⑥ 한난대비 : 따뜻한 색과 찬 색의 대비
 
4. 색의 기능
 
색에는 여러가지 표정이 있으며, 색깔마다 느낌이 다르다. 배색에 따라 색이 진출, 후퇴, 팽창, 수축하여 보이며, 명시성이 높은 배색도 있고 주목성이 강한 배색도 있다.
1) 색의 진출(팽창)과 후퇴(수축): 따뜻한 색과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진출(팽창)해 보이고 명도와 채도가 낮은색은 차갑게 보이고 후퇴(수축)해 보인다.
2) 색의 명시성: 두색을 대비시켰을때 멀리서도 선명하게 보이는 것을 말하며, 두 배색간의 명도차가 클수록 명시도가 높고, 이것은 주로 교통표지등과 같은데 많이쓰인다.
 
5. 색의 감정
 
1) 색의 한난: 붉은색 계통은 난색(진출, 팽창색)으로, 청록색 계통은 한색(후퇴, 수축색)으로 보인다.
2) 색의 경중: 가벼운 색(고명도의 색), 무거운 색(저명도의 색)
3) 화려한 색과 수수한색 : 화려한색(고채도의 색),수수한색(저 채도의 색)
4) 색의 연상 : 계절을 연상 시키는 색으로는 봄-노랑, 여름-초록, 가을-갈색, 겨울-흰색등이 있다.
 
6.색의 배색
 
배색이란 두가지 이상의 색을 배치 시킴으로써 색체에서 오는 느낌을 조절하는 것
1) 색상차에 의한 배색
① 색상차가 큰 배색: 보색이나 보색에 가까운 배색, 즉, 노랑과 남색, 빨강과 청록 등의 배색은 화려하고 자극적이며 강한 느낌을 준다.
② 색상차가 중간인 배색: 색상환에서 직각을 이루는 배색으로 노랑과 빨강, 빨강과 보라 등의 배색으로 명도차를 많이 둠으로써 산뜻한 느낌의 배색이 될 수 있다.
③ 색상차가 작은배색: 노란과 노랑연두, 노랑과 귤색등과같이 같은 색상의 명도차를 둔 배색은 안정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2) 명도차, 채도차에 의한 배색 : 명도, 채도의 차이가 큰 배색은 눈에 잘 띈다.
 
<색채 정리>
∘색의 분류 - 무채색 - 명도(밝기) 유채색 - 색상, 명도, 채도
∘색의 3요소 - 색상 : 기본오색(빨,노,녹,파,보) 명도 : 11단계(흰10 검0) 채도 : 14단계
∘보색 - 빨(청록), 노(남), 녹(자), 파(주), 보(연)
∘색의 대비 - 계속대비, 색상대비, 보색대비
명도대비 : 밝거나 어둡게 보임 채도대비 : 탁함과 진함
∘명시성과 주목성
 명시성 - 멀리까지 구별 되어 보이는 현상 (노랑/검정, 녹색/흰색, 흰색/빨강 )
 
주목성 - 잘띄는 성질 (파랑:경고, 녹색:의료)
 
<문제>
▣색채의 밝기와 곱기를 나타낸 요소는?⇒명도와 채도
▣색상 차이가 가장 큰 보색 관계는? ⇒빨-청,파-주,남-노,연-보,녹-자
▣따뜻하고 열정적(홍분색) ⇒빨,주,노
▣차갑고 차분함(침정색) ⇒파랑,남색,흰색
▣구급차,안전제일, 등의 안전색은?⇒녹색
▣위험지역(정지,금지,방화)를 나타낸 색의 능을 나타낸 색상은? ⇒빨강색
▣위험물체등 움직이는 기계류를 나타낼때는?⇒주황색
▣색의 성질중 진출,팽창색은? ⇒밝은색
▣파랑,남색,청록 중에서 가장 수축,후퇴성을 지닌 색상은? ⇒남색(어두운 색)
▣색의 3요소 중 무게감을 나타낸 요소 ⇒명도
▣노랑과 검정은 배색을 멀리서 보면 선명하게 구별되어 잘 보이는 성질을? ⇒명시성
▣명시성을 주로 이용하는 곳은? ⇒안전사고 방지(교통표시판)
▣빨강에 흰색을 섞어 명도는 높고 채도는 낮아지는 색은? ⇒명청색
▣빨강에 회색을 섞어 명도↑↓채도는 낮아지는 색은? ⇒탁색
▣흰색,회색,검정을 섞어도 변하지 않는 요소는ꠛ⇒색상
▣색입체에서 세로와 가로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명도와 채도
▣노랑과 파랑색 모자이크를 멀리서 보면 녹색으로 보여지는 혼합은? ⇒병치 혼합
▣가산혼합의 3원색광은? ⇒빨강, 녹색, 파랑
▣3원색광이 모두 겹친 색은? ⇒원색
▣바탕색의 영향을 받아 3요소가 달리 보이는 현상은? ⇒색의 대비
▣두 색이 접한 경계 부분에서 대비현상이 더욱 뚜렷이 느껴지는 대비현상을? ⇒연변 대비
▣페인트통에서 보다 칠한 넓은 벽면 색이 더 맑아 보이는 현상은? ⇒면적 대비
▣바탕색이 어두울수록 밝아 보이는 흑인 치아가 더욱 희게 보이는 현상은? ⇒명도 대비
 
Ⅳ. 구성
 
구성은 형체, 색체, 재질등이 평면이나 입체석에서 아름답고 합리적으로 짜여짐으로써 아름다움을 나타냄을 말한다.
 
1. 구성미의 원리
 
(1) 변화 : 단조로움을 없애고 다양함을 준다.
(2) 통일 : 각 요소간의 질서로 안정된 느낌을 주는요소
※ 변화와 통일: 한 작품은 전체와 부분사이에 적절한 변화와 통일이 이루어 져야 한다. 변화는 전체에 움직임을 주나 지나치면 산만해 지고, 통일은 전체의 정돈과 안정감을 주기는 하지만 지나치면 지루하고 권태감을 줄 수 있다.
(3) 균형 :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는 평형 상태(대칭균형, 비대칭 균형, 방사 균형)
(4) 조화 : 전체와 부분의 여러 조형 요소가 어울리는 상태(유사적 조화, 대조적 조화)
(5) 비례 : 각 부분, 요소 사이의 크기의 비율
※황금비율: a: b= b: a+b= 1: 1.618의 비율로 분할하는것을 말한다. 그리스 시대이래 이 1: 1.618 (약 3:5, 또는 5:8)의 이른바 황금비율이 회화, 건축, 조각, 디자인 등에 널리 쓰인다.
(6) 대비(대조) : 반대되는 요소가 인접하였을 때 서로를 강조하는 효과
(7) 대칭 : 좌우의 형, 색, 크기가 똑같은 것
(8) 점증 : 형, 색, 명암, 크기 등이 점차로 커지거나 작아지도록 변화해 가는 것
(9) 강조 : 특정 부분을 다른 색이나 형으로 나타내어 눈에 띄게 하는 것.
(10) 착시 : 안구에서 일어나는 시각적 착오 현상
(11) 율동 : 색과 형의 반복에 의한 리듬감
 
2. 평면 구성 평면을 점, 선, 면으로 구성미의 원리를 이용하여 분할하고 배색하는 것
 
(1) 점 구성: 크기, 거리, 방향, 변화 고려
(2) 선 구성: 집합, 방향, 움직임의 변화
(3) 면 구성: 선의 교차로 화면 분할에 의한 다양한 면이 생긴다.
 
3. 형태의 관찰과 단순화
 
(1) 확대: 현미경을 통해 새로운 시각 경험
(2) 절단: 물체의 절단면에서 특이한 효과
(3) 원시: 일상의 시각에서 벗어난 항공 사진 등
(4) 분해: 기계 조립에 의한 인공물의 해체
(5) 집합: 같은 형이 많이 모인 상태의 질서
 
4. 여러가지 표현 기법
 
1) 우연의효과
①번기지, ②불기, ③물감 흘리기(드리핑), ④태우기, ⑤마블링(물위의 기름물감을 종이에 찍어냄)
⑥데칼코마니 (종이의 한 면에 물감을 짜 놓고 접어서 찍어낸 좌우대칭의 그림 )
2) 바탕의 효과
①모자이크(여러 가지 색 조각을 붙여 만든 그림) ②콜라쥬(헝겊,잡지 등 여러가지 재료를 모아 붙임)
③스크래치(크레파스를 겹쳐 칠하고 긁어낸 그림) ④프로타쥬(무늬 있는 바탕에 종이를 대고 베껴냄)
⑤핑거 페인팅: 도화지 위에 색풀울 칠하고 마르기 전에 손가락으로 문질러 무늬를 만든다.
3) 판, 사진을 이용 : 스텐실, 몽타쥬
 
문제
▣하나의 형체가 일정한 방향으로 점점 작아지거나 커지는 구성미의 요소는? ⇒점층
▣철사, 철끈, 금속파이프 등을 이용한 입체구성은? ⇒선재구성
▣돌, 나무, 석고덩어리를 이용한 구성은? ⇒양재구성
▣종이의 한 면에 물감을 짜놓고 접었다 펴서 좌우 대칭의 무늬를 만드는 기법은? ⇒데칼코마니
▣헝겊, 신문지, 잡지 등 다양한 재료를 붙여 구성한 작품은? ⇒콜라쥬
▣여러가지 사진을 오려붙여 만든 그림은? ⇒포토몽타쥬
▣물위에 먹물, 기름물감을 띄워 화선지로 덮어 찍어내는 기법은? ⇒마블링
 
Ⅴ. 디자인
 
1. 디자인의 분류
 
(1)표현 형태에 따라
① 평면 디자인 : 문자, 마크, 포스터, 표지, 우표, 포장지 디자인 등
② 입체 디자인 : 쇼 윈도, 무대 장치, 광고탑, 네온 사인 등
(2) 표현 영역에 따라
① 기초 디자인 : 색의 기본 구성
② 시각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 그래픽 디자인: 인쇄 매체를 통한 디자인(포스터, 포장지, 달력) ∙영상 디자인: TV, 영화 등의 화면을 이용 ∙전시 디자인: 전시장, 박람회장 공간 이용
③ 환경 디자인: 실내 환경, 실외 환경 ④ 공예 디자인: 목공예, 도예, 금속 공예, 염색 공예, 지공예 등
 
2. 디자인의 3요소와 조건
 
(1) 디자인의 3요소 : ① 기능성 ② 양질성 ③ 심미성
(2) 디자인의 조건 ① 직접 조건 : 용도,기능,구조,기술,재료,제작비,미 ② 간접 조건 : 시대성,민족성,유행성,사상,기후종교
 
3. 문자 디자인(Lettering)
 
사용 목적에 알맞는 글자의 형태를 정하고 간격과 배치, 색채 등을 고안하여 읽기 쉽고 보기 좋게 디자인한다.
(1) 한글과 한자 :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은 명조체와 가로,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고딕체
(2) 영자: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은 로마체와 가로,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산세리프체
(3) 그림 글자 : 문자의 도안화로 장식성을 준다.
 
4. 마크 디자인
 
단체, 회사, 모임의 특징, 성격을 단순한 형태로 표현하여 신속하게 내용 전달, 조건으로는 단순미, 상징성, 간결성, 국제성 등이 필요하다.
 
5. 포스터 디자인
 
어떤 내용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기 위한 시각 전달 디자인으로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이다.
(1) 조건: 눈에 잘 띄고 인상적이며 참신하고 주제가 뚜렷하게 드러나야 한다.
① 계몽 포스터 : 국민의 의식을 건전하게 계도
② 문화 포스터 : 문화 행사의 안내, 전달이 목적
③ 관광 포스터 : 국가 지방의 명승, 풍물을 선전
④ 상업 포스터 : 상품 선전으로 구매력을 고취
 
6. 표지 디자인
 
(1) 책을 보호, 책의 내용 표현
(2) 앞, 뒤 표지의 연관성 고려
(3) 독자층의 연령을 고려(독서 의욕 고취)
(4) 내용, 크기, 두께에 적당한 디장인
 
7. 달력 디자인
 
(1) 기능성: 날짜, 요일을 알기 쉽게 배열한다.
(2) 장식성: 실내 공간을 아름답게 꾸민다.
(3) 계절감: 각 계절의 특색을 표현한다.
 
8. 알림 표지판 디자인
 
(1) 알림 표지판은 안내, 보도, 계몽을 위한 공공선전에 쓰인다.
(2) 기능성: 보기 쉽고 정확한 내용 전달
(3) 조형성: 독창적인 형, 색이 환경과 조화
 
9. 포장 디자인
 
(1) 기능: 제품의 보호, 제품 내용의 시각화, 상품구매 의욕 환기, 제품으로부터 인간을 보호, 운반과 수송에 편리, 진열 및 사용에 편리하게 한다.
(2) 종류 ① 평면 포장: 포장지 ② 입체 포장: 포장 용기(종이 상자, 병, 관, 튜브, 깡통, 헝겊 등)
10. 디자인의 일관성 선전 디자인에서 같은 행사나 제품에는 마크, 색채, 문자, 형태를 똑같은 디자인으로 전달하여 일관성있게 하면 전달 효과가 높다.
11.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형태의 반복, 확대, 축소, 조립을 통하여 사람의 손으로 불가능한 부분까지 표현되므로, 신비한 효과를 준다.
 
<문제>
▣인쇄기술을 매체로 대량 복제되는 포스터, 표지, 캐린더와 같은 시각 디자인을 무엇이라 하는? ⇒그래픽 디자인
▣시각 디자인의 종류는? ⇒영상디자인,전시디자인,그래픽디자인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 경관을 가꾸고 꾸미는 디자인은? ⇒환경디자인
▣도시의 빌딩 벽화, 간판, 가로수, 가로등을 정비하는 디자인은? ⇒환경디자인
▣손으로 직접 만드는 디자인은? ⇒공예디자인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은? ⇒공업디자인
▣다자인의 3요소 ⇒기능성, 양질성, 심미성
▣디자인의 간접 조건은? ⇒유행성, 민족성, 기후, 풍토
▣광고 출판물의 평면을 짜임새 있게 효과적으로 계획 하고 배치시키는 일은? ⇒레이 아우트
▣회화적 표현으로서 내용을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전달시키는 삽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일러스트레이션
▣간결한 상징적 그림문자로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그림문자는? ⇒아이소 타이프, 픽토그램
▣포스터, 거리의 간판 등에 주로 쓰이는 가로,세로 굵기가 같은 글씨체는? ⇒고딕체
▣문화행사, 연극, 영화, 전람회 안내 등 장소와 일자를 표시해야 하는 포스터는? ⇒문화 포스터
▣공공사상, 국가시책, 사회질서, 재난방지를 알려 대중의 의식을 깨우치려는 포스터는? ⇒계몽 포스터
▣여행안내, 명승고적, 관광안내 등을 목적으로 그린 포스터의 종류는?⇒관광 포스터
▣포스터의 제작 조건은? ⇒눈에 잘 띄며 한눈에 전달하는 내용을 알 수 있는 간단 명료한 독창적 구상
▣제품의 보호와 가치를 높여, 운반과 사용에 편리하며, 광고의 기능을 지닌 디자인은? ⇒포장 디자인
▣공업 디자인에서 구상된 물체를 실물처럼 그리는 그림은? ⇒렌더링(Rendering)
 
Ⅵ. 공 예
 
1. 공예의 조건 기능성(실용성), 양질성(재료성), 심미성(조형성)
 
2. 도자기 공예
 
(1) 성형(빚어서, 말아서, 녹로, 흙판, 조각본)
(2) 건조(그늘에서)
(3) 초벌구이(800~900℃)
(4) 무늬그리기
(5) 유약칠하기
(6) 재벌구이(본구이:1200~1400℃)
 
3. 염색 공예
(1) 홀치기염: 실로 매듭을 지어 염색한다.
(2) 파라핀염: 천에 파라핀으로 그리고 염색한 후 파라핀을 녹여 뺀다.
(3) 날 염: 무늬를 새겨서 찍어 낸다.
 
4. 목공예
 
(1) 심재 - 수심쪽 나무: 질이 좋고 단단하다.
(2) 변재 - 껍질쪽 나무: 무르고 색이 희다.
 
5. 금속 공예
 
(1) 재료: 금, 백금, 은, 구리, 철, 주석 등
(2) 기법 ① 선금: 철사 제공 ② 판금: 얇은 판들을 용접 ③ 단금: 쇠를 달구어 망치로 두들긴다.
④ 주금: 가열하여 녹여서 틀에 붓는다. ⑤ 조금: 작고 얇은 장식품의 표면 장식
 
6. 종이 공예
① 두께와 색상이 다양하다.
②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이며, 폐품 활용의 장점이 있다.
③ 바우하우스 운동부터 종이 조형이 시작
④ 방법: 선재-종이 노끈(지승공예), 면재-판지, 골판지(연, 상자), 양재-종이죽(그릇, 탈)
 
7. 전통 공예
 
① 목공예: 장농, 소반, 주칠, 좌등, 연상, 목침, 다식판, 고비, 반닫이 등
② 도예: 토기(빗살무늬), 고려의 상감청자, 순청자, 조선의 백자, 청화백자, 진사 백자, 분청사기
③ 지공예: 종이함, 종이그릇, 지노그릇, 지승공예
④ 금속 공예: 금, 은, 동의 각종 장신구, 금관
⑤ 칠보 공예: 반지, 떨잠, 은장도, 단추, 비녀
⑥ 죽세 공예: 대나무, 광주리, 합죽선
⑦ 초경 공예: 화문석, 등공예
⑧ 매듭: 단추, 장식용 벽걸이
⑨ 나전 칠기: 자개장, 자개 경대, 구절판
⑩ 화각 공예: 쇠뿔을 얇게 깎아 색칠하고 나무 위에 붙여 장식
 
9. 산업 디자인 기계에 의해 대량 생산되는 공업 생산품의 원형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1) 단순미: 단순하며 힘차고 강한 느낌
(2) 경쾌미: 생활에 활력을 주는 참신한 느낌 (3) 청결미: 복잡한 생활에 정돈된 느낌
 
(4) 새로운 조형미: 과학 기술+예술
 
10. 수공예품과 공산품의 비교 수공예품 공업 생산품 개인생산, 一品제작 개인의 취향 강조 예술성, 개성미 다양성, 비경제적 전통성, 지역성 공예가 기계 생산, 대량 생산 유행성, 대중성 강조 기능성, 단순미 획일성, 경제성 현대성, 보편성 디자이너
▣도자기의 제작순서는? ⇒ 성형→ 말리기→초벌구이→무늬그리기→유약바르기→재벌구이
▣도자기 제작에 가장 많이 쓰이는 흙은? ⇒고령토 ▣도자기 제작에서 상감 기법이란? ⇒음각으로 무늬를 새기고 파낸 자리를 흑토나 백토로 메워 장식하는 기법
 
Ⅶ. 서 예
 
1.서예의 용구 - 문방사우, 서진, 연적, 모전
2.집필법 - 쌍구법(큰글씨) 단구법(작은글씨)
3.운필법 - ①현환법 : 큰글씨, 팔굽을 들고 씀 ②제완법 : 중간글씨, 팝굽을 내리고 씀 ③침완법 : 작은글씨, 왼손으로 팔을 받침
4.한글의 서체 - 판본체, 궁체, 국한문혼서체
5.한자의 서예 - ①전서 : 상형문자 ②예서 : ③해서 : 정자체 ④행서 : 반 흘림체 ⑤초서 : 완전 흘림체
6.전각(도장) - 종류 : 성명인, 호인, 사구인 각법 : 음각, 양각
 
<문제>
▣문방사우란? ⇒화선지, 붓, 벼루, 먹
▣팔 전체를 들고 자유로이 움직여 큰글씨를 쓰는 자세를 무엇이라하는가? ⇒현완법
▣팔꿈치가 책상에 스칠 정도로 낮추어 중간글씨를 쓰는 자세는? ⇒제완법
▣왼손등 위에 붓을 쥔 오른 쪽 손목을 대고 작은 글씨 쓰는 자세는? ⇒침완법
▣붓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장지로 받쳐 쥐며 작은 글 씨를 쓸 때의 집필법은? ⇒단구법
▣큰 글씨를 쓸 때의 완법과 집필법은?⇒현완법,쌍구법
▣서예의 기본 5체는 무엇인가?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
▣조선 중기 이후 궁중에서 여인들이 즐겨 쓴 한글 서체의 기본이 되는 글씨체는 무엇인가? ⇒궁체
▣훈민정음, 용비어천가 등의 고전 문헌에 쓰여진 서체는? ⇒판본체
▣전서체,예서체를 이용해서 서각된 도장을 무엇이라 하는가?⇒전각
▣도장을 찍어 글씨가 희게 나타날 때의 명칭은? ⇒백문인 - 음각 - 성명인
▣글씨가 붉게 찍히는 전각의 명칭은? ⇒주문인 - 양각 - 아호인
▣추사체로 유명한 조선시대의 서예가는? ⇒김정희
 
Ⅷ. 우리나라 미술감상
 
1. 고구려 시대
①씩씩하고 용맹스런 기상이 잘 나타남
②고분벽화 발달(사신도, 무용도, 수렵도,풍속도)
③담징(일본 호류사 금당벽화를 그림)
④새와 구름모양의 금구,
⑤고분-쌍영총, 장군총, 무용총
 
2. 백제 시대
①부드럽고 온화함
②석탑, 문양전 발달, 일본 미술에 영향을 줌
③아좌태자(일본 쇼토쿠 태자상을 그림)
④인사라아(일본 회화의 시조가 됨)
⑤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무령왕릉
 
3. 신라 시대
①섬세하고 정교한 금속공예 발달
②솔거(황룡사 노송도를 그림)
③첨성대, 분황사 모전탑, 천마도, 기마인물도
④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4. 통일신라 시대
①우리나라 미술의 황금기로 불교미술 발달
②석굴암 본존불상, 11면관음상
③불국사, 다보탑, 석가탑
④성덕대왕신종, 상원사종, 무열왕릉비
 
 5. 고려 시대
①화려하고 귀족적, 상감청자 발달
②도화원 설치, 공민왕( 천산대렵도)
③이령(예성강도), 주악천녀도
④봉정사 극락전, 부석사 무량수전
⑤관촉사 미륵불, 경천사지10층석탑
 
6. 조선시대
①서민적이고 소박함, 백자, 목공예 발달
②도화서를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함
③안견(몽유도원도), 강희안(고사관수도)
④이상좌(송하보월도), 정선(금강전도)
 ⑤신사임당(초충도), 김명국(달마도)
⑥김홍도(씨름), 신윤복(미인도), 장승업(군마도)
⑦남대문, 경복궁, 원각사지10층석탑
⑧김정희(추사체), 한호, 안평대군
 
<문제>
▣도화서는 어느 시대의 화가 양성기관인가? ⇒조선
▣몽유도원도는 누구의 작품인가? ⇒안견
▣초충도, 포도도 등을 그린 작가는? ⇒신사임당
▣진경산수에 의한 금강전도, 인왕재색도를 그린 작가는? ⇒정선
▣연당의 연인, 미인도를 그린 화가는? ⇒신윤복(혜원)
▣서당, 씨름, 무동도, 신선도 등을 그린 서민적 풍속화가는? ⇒김흥도(단원)
▣달마도를 그린 조선시대의 작가는? ⇒김명국
▣어진(임금의 초상), 미인도등 인물 묘사에 뛰어난 현대 작가는? ⇒김은호
▣강한 색채와 힘찬 필력, 개성적인 표현으로 흰소를 잘 그린 현대작가는? ⇒이중섭
▣화각공예, 나전칠기 등의 목공예와 백자가 발달한 시대는? ⇒조선 시대
▣금관, 귀걸이, 목걸이, 기마인물도 등이 만들어진 시대는? ⇒신라 시대
▣상감청자 등 귀족적이고 장식성이 짙은 청자가 만들어진 시대는? ⇒고려
▣서민적이고 실용적인 민속공예는 어느 시대에 발달되었는가? ⇒조선시대
▣신라시대 금속 공예의 특징은? ⇒화려하고 정교함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만들어진 시대는? ⇒삼국시대
▣월정사 8각9층탑의 제작 시대는? ⇒고려 시대
▣가장 크고 오래된 백제탑의 이름은? ⇒미륵사지 5층 석탑
▣수렵도, 사신도(청룡,백호,주작,현무) 등의 고분벽화가 그려진 시대는? ⇒고구려
▣천마도는 어느 시대 작품인가? ⇒신라시대
 
Ⅸ. 다른나라 미술 감상
 
○ 원시 미술: 알타미라 동굴벽화, 라스코 동굴벽화
1. 고대미술
①이집트 : 영혼 불멸 사상, 스핑크스, 피라미드 카르나크 신전, 서기의 상, 촌장상
②그리스 : 서양미술의 근원, 이상적인 미 추구 파르테논 신전, 밀로의 비너스, 라오콘상, 원반 던지는 사람(미론)
③로마 : 실용적인 미술 발달, 그리스 미술계승 콜로세움, 개선문, 카라칼라 황제상, 아그리파상 폼페이의 벽화
2.중세미술
①기독교미술 : 카타콤 벽화, 바실리카 양식
②비잔틴 : 돔(dome)양식, 모자이크, 성소피아 성당
③로마네스크 : 수평선 강조, 피사 성당
④고딕 : 수직선 강조, 스테인드글레스, 노틀담 성당, 쾰른 성당, 밀라노 성당, 아미앙 성당, 랭스 성당
 
3. 르네상스 미술
① 인간 중심의 미술, 문예부흥
② 3대작가 : 레오나르도 다 빈치(모나리자), 미켈란젤로(다비드상), 라파엘로(시스틴의 성모)
③ 반 아이크 형제 : 유화 물감 발명
④ 화가 : 치마부에, 지오토, 마사치오, 보티첼리, 뒤러,브뢰겔, 홀바인
⑤ 조각가 : 도나텔로(갓타멜라 장군상) ⑥ 건축가 : 브라만테(성페트로 성당), 브르넬레스키
 
4. 바로크 미술
① 남성적고 동적이며 장식적인 미술 양식
② 엘 그레코, 벨라스케스, 렘브란트(야경), 루벤스.
③ 베르니니(조각 : 아폴론과 다프네)
 
5. 로코코 미술
① 여성적이고 섬세 우미한 미술 양식
② 와토, 샤르댕, 호가스, 레이놀즈, 게인즈보로, 고야
 
6. 근대미술(19세기)
①고전파 - 고대 그리스 미술의 엄격한 이상미 추구 다비드(나폴레옹 대관식), 앵그르(샘)
②낭만파 - 정열적이고 화려한 색채로 동적인 표현 제리코(메듀스호의 뗏목), 들라크르와(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③자연파 - 평화로운 농촌의 풍경 표현 밀레(이삭줍기), 코로(진주 장식의 여인)
④사실파 - 현실을 꾸밈없이 표현 쿠르베(석수장이), 도미에(삼등열차)
⑤인상파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 표현 마네(풀밭 위의 식사), 모네(해돋이 인상)드가(무희), 르누아르(목욕하는 여인), 피사로(설경)
⑥신인상파 - 색을 분해하여 점묘법으로 표현 쇠라(그랑쟈트섬의 일요일 오후),시냐크(항구)
⑦후기인상파 - 대상을 주관적, 개성적으로 표현 세잔(붉은 조끼 입은 소년), 고흐(해바라기), 고갱(타이티의 여인들)
 
7. 현대미술(20세기)
①야수파 - 원색의 강한대비, 대담한변형 (마테스, 루오, 블랑맹크)
②입체파 - 기하학적 형태로 분해하여 재구성 (피카소, 브라크)
③표현파 - 과장된 형대, 강한색조로 감정표현 (뭉크, 코로슈카) ⑤초현실파 - 꿈, 무의식, 환상세계 (샤갈, 달리, 미로)
④파리파 - 1차대전 후 파리에 모인 국제적 화가 ( 수틴, 모딜리아니, 로랑생)
⑥추상파 - 형, 선, 색등 순수한 조형요소로 표현 (몬드리안, 칸딘스키, 클레, 폴록)
 
<문제>
▣원시시대 동굴 벽화의 주제는? ⇒동물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여 서양 미술의 모태가 된 시대는?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과 밀로의 비너스, 니케의 여신상을 제작한 시대는? ⇒그리스
▣콜로세움과 초상 조각 아우구스투스 황제상을 제작 한 시대는? ⇒로마
▣첨탑(뾰족탑)과 아치창을 이용한 수직적 상승미를 강조하였으며, 창문을 스태인드글라스로 장식한 노틀담 사원은 어느 시대의 건축물인가? ⇒고딕 미술
▣르네상스 시대의 3대 작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미켈란 젤로,라파엘
▣시스틴 성당에 천지창조와 최후의심판을 그린 작가는? ⇒미켈란젤로
▣다비드상과 모세상을 제작한 조각가는 누구인가? ⇒미켈란젤로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를 그린 화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유화의 발명자는? ⇒반 아이크 형제
▣정물화가 처음 그려진 시기는 언제인가? ⇒17세기(네덜란드)
▣원근법과 명암표현이 체계화되어 그림에 이용된 시기는 언제인가? ⇒르네상스
▣중앙 집중적 광선에 의해 명암을 잘 대조시킨 “야경”을 그린 작가는? ⇒렘브란트
▣정물화를 독립시킨 정물화의 시조는? ⇒샤르뎅
▣로마→비잔틴→( ? )→고딕→르네상스→( ? ) →로코코미술 빈칸에는? ⇒로마네스크, 바로크
▣19세기 미술 유파를 순서대로 말하면? ⇒고전파→낭만파→자연파→사실파→인상파→신인상파 →후기인상파
▣19세기 근대 미술에서 태양 광선에 따라 변화되는 색채를 추구한 화파는? ⇒인상파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 정신 세계와 독자적인 기법에 의한 개성을 강조한 화파는? ⇒후기 인상파
▣색을 혼합하지 않고 원색의 작은 색점을 찍어 병치혼합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린 화파는? ⇒신인상파
▣모든 물체는 원, 원통, 원뿔로 환원된다고 주장하여 20세기의 입체파에 영향을 준 작가는? ⇒세잔
▣이삭줍기, 저녁종을 그린 작가와 화파는? ⇒밀레,자연파
▣해돋이 인상과 수련을 그린 작가와 화파는? ⇒모네, 인상파
▣쇠라와 시냐크가 속한 화파는? ⇒신인상파
▣마네,모네,르느와르,피사로,드가는 어느 화파인가? ⇒인상파
▣세잔, 고호, 고갱의 화파는? ⇒후기 인상파
▣생각하는 사람, 카레의 시민, 청동 시대를 만든 작가는? ⇒로뎅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의 작가는? ⇒부르델
▣형태를 대담하게 변형하고, 강열한 색채로 생동감 넘치는 작품을 제작한 20세기의 화파는? ⇒야수파
▣물체를 사방에서 관찰하여 분해하고 재구성한 화파는? ⇒입체파
▣야수파의 대표적 화가는? ⇒마티스, 루오, 블라맹크
▣케르니카, 아비뇽의 처녀를 그린 입체파 화가는? ⇒피카소
▣비현실적인 꿈과 환상, 무의식의 세계를 그린 화파는? ⇒초현실파
▣수직선과 수평선을 이용하여 차가운 추상 작품을 제작한 네덜란드 화가는? ⇒몬드리안
▣물감을 뿌리고 흘리는 기법으로 뜨거운 추상 표현주의 작품을 제작한 화가는? ⇒폴록
▣움직이는 조각, 모빌을 창안한 작가는 ⇒콜더
▣풍만한 양감으로 와상, 가족상, 모자상 등을 제작한 현대 영국의 조각가는? ⇒무어
▣철사와 같이 가늘게 변형시켜 단순화된 인물의 조각으로 공간감을 강조한 스위스의 조각가는?⇒쟈코메티
▣디자인 학교 바우하우스의 설립자는 누구인가? ⇒그로피우스
 
[고려미술 심화학습]
 
1. 고려미술의 특징
신라의 미술을 계승한 불교미술과 송나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음. 귀족적이고 화려한 도자기의 발달
 
2. 회화 송나라의 화풍을 받았으며 도화원을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하였다. 주로 불화가 성행하였으나 초상화, 화조도 등도 처음으로 그려진 시기이다.
① 천산 대렵도 : 중국 송나라풍의 채색화로 공민왕 작품으로 전해진다.
② 주악 천녀도 : 1972년 거창 둔마리 고분에서 발견된 것으로 소박하게 표현된 벽화이다.
③ 부석사 조사당 벽화 : 사천왕상과 보살상이 그려진것으로 현존하는 고려벽화의 대표이다.
④ 수덕사 벽화 : 수덕사의 대웅전에 그려진것으로 사실적이고 고상한 그림이다.
⑤ 예성강도 : 이령
 
3. 조소
① 부석사 소조여래좌상 : 고려시대 유일의 소조상이며 국내 최대의 소조상이다.
② 관촉사 미륵불 : 충남 논산에 있으며 은진미륵이라고 불리운다.
 
4. 공예
① 도자 공예 : 상감기법: 찰흙으로 도자기를 만들고 흙이 굳기 전에 음각한 후 그 부위를 백토, 또는 적토로 메꾸고 유약을 발라 구워낸 고려의 독창적인 기법으로 세계적인 자랑거리이다.
② 금속공예 : 범종(영복사종,용주사종), 고려경(거울), 향로등이있다.
③ 칠기공예 : 자개를 박아 만든 칠공예품이 뛰어났다.
 
5. 건축 목조건물로 오래된 유적들이 전하나 불교건축은 신라시대의 비례, 감각, 질서감을 잃고 탑은 전형적인 형태를 벗어나 다각 다층탑이 성행 하였다.
① 봉정사 극락전 : 현존하는 목조건물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경쾌하고 우아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② 부석사 무량수전 : 신라 문무왕16년에 창건되고 고려 우왕 때 재건되었다. 목조건물로써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엔타시스 기둥이 특징이다.
③ 부석사 조사당 : 조선건축과의 가교역할을 하는 고려말의 건축양식으로 조사당의 벽화가 유명하다.
④ 월정사 석탑 : 8각으로 된 9층 석탑.
⑤ 경천사지 10층석탑 : 특수한 양식의 다각탑으로 대리석의 탑신을 쌓고 사면에 보살을 비롯한 많은 조각으로 정교하게 장식 하였다. 현재 경복궁에 소장 되어있다.
⑥ 지광국사 현묘탑 : 전면에 보상화, 연화, 불상등으로 빈틈없이 무늬를 부조한 3층석탑으로 매우 화려하다. 경복궁에 소장되어 있다.
⑦ 관촉사 석등 : 웅대한 기상을 가진 고려 제일의 석등이다.
 
[ 조선미술 심화학습]
 
1. 조선시대 미술의 특징
① 서민적이고 소박하다.
② 고려가 사찰중심 이었다면 조선은 궁궐중심으로 바뀌고 향토적 특색의 도자기 공예와 목공예가 발달하였으며 불교에서 벗어난 회화가 발달하였다.
 
2. 회화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뉨 (전기: 북화풍, 후기: 남화풍) 도화서 제도를 두어 전문적인 화가를 양성하였고, 이때 문인화의 형식이 생겨 우리나라 회화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가. 전기의 화가와 작품: 북화풍의 그림과 문인화의 성행시기를 보여준다.
① 안 견 : 호는 현동자, 세종때의 화가로 화원출신으로 산수화에 능하였다. 작품으로는 몽유도원도, 적벽도 등의 작품이 있다.
② 강희안 : 호는 인제, 시, 서,화에 능하였다. 작품으로는 산수인물도, 한일관수도는 그의 대표작이다.
③ 이상좌 : 호는 학포, 중종에서 명종때까지의 노비출신의 화원으로 산수인물에 능하였다. 작품으로는 송하보월도, 관음도, 나한도 등이 있다.
④ 신사임당 : 율곡 이 이의 어머니로 규수화가이다. 안견의 화풍을 받아 산수, 포도, 풀, 벌레 등을 잘 그렸으며, 여성적인 섬세한 특색을 잘 발휘하였다.
나. 후기의 화가와 작품: 남화풍의 작품이 많이 나왔다.
① 정 선 : 호는 겸제, 영조때의 화가이다. 작품으로는 금강전도, 인왕제색도, 인곡유거 등이있다.
② 심사정 : 호는 현재, 명조때의 화가, 작품에는 하경산수도, 맹호도 등이있다.
③ 김홍도 : 호는 단원, 영조때의 풍속화가, 작품으로는 씨름, 대장간의 모습등이 있으며 서민사회의 구수하고 흥겨움 강조.
④ 신윤복 : 호는 혜원, 영,정조 때의 화가. 상류사회의 풍속과 부녀자들의 생활상을 그림. 작품으로는 단오, 뱃놀이, 미인도 등이 있다.
⑤ 장승업 : 호는 오원, 고종때의 화가. 단원, 혜원과 함께 조선 ‘3원화가’라고 불리운다.
 
 3. 서예
① 안평대군 : 호는 매죽헌, 세종의 셋째아들로 조 맹부의 필법을 이어받음. 숭례문의 현판을 씀
② 한 호 : 호는 석봉, 해서, 행서, 초서에 모두 능통
③ 양사언 : 호는 봉래, 초서에 능통
④ 김정희 : 호는 추사 또는 완당. 고대 서예가들의 필법을 연구 추사체를 완성
 
4. 공예
① 도자공예: 고려자기의 영향을 받았으나 순수한 미의 백자 완성
② 백자: 순백, 유백이 주조, 그위에 그림을 그려 넣음.
③ 분청사기: 표면에 백토를 바르고 회청색의 유약을 입혀 구워낸 자기이다.
④ 나전칠기: 자개를 박아 옻칠을 한 가구.
 
5. 건축
① 숭례문 : 국보1호이고 남대문이라고 하기도 한다.
② 근정전 : 경복궁에 있으며 웅대한 규모와 내외장식이 훌륭하다.
③ 비 원 : 우리나라 최대의 정원
④ 원각사지 10층석탑 : 파고다 공원에 위치한 조선초기의 대리석탑.
⑤ 법주사 팔상전 : 한국 유일의 목조 5층탑.
 
1. 소묘
소묘의 특징
소묘의 재료
소묘의 종류 표현 요소 = 명암(가장 밝은 부분: 하이라이트)
반사광
정착액
 
2. 풍경화
원근법 (공기원근법), (투시원근법 : 대각선 1점, 마름모 2점) = 공간감
소실점
표현요소= 계절감, 원근감, 색채
동양화의 원근법 3가지
풍경화 제작 : 소재 및 구도
 
3. 정물화 정물화의 특징
동적인 구도 정적인 구도
구도의 3요소
표현요소(명암, 양감, 재질감, 색조, 공간감)
눈높이(눈높이가 높을수록 물체의 윗면이 많이 보임)
형태의 변화 요인
역사
배경처리 : 주제가 돋보이도록 조화
 
4. 인물화(역사가 가장 오램)
인물화 : 비례, 자세, 표정, 균형, 동세에 유의 (전체적인 조화)
인물화의 종류 : 자화상, 초상화, 군상화, 종교화, 기록화, 나체화(nude), 코스츔, 풍속화, 신선도, 미인도, 탱화
 
5. 수묵화
종류 : 수묵화, 수묵담채화, 후채화
남종화 : 몰골법(주관적)
북종화 : 구륵법(객관적)
수묵화의 특징 : 선, 여백, 농담, 정신적, 평면적
기법 : 몰골법, 구륵법, 백묘법, 갈필법, 퇴묵법, 선염법(흐릿함)
소재 : 산수화, 화조화, 영모도, 초충도, 어해화, 화훼화, 인물화, 풍속화, 문인화
문방사우 먹의 사용 : 삼묵법, 발묵법, 파묵법(중후함)
 
6. 조소
조각 : 목조, 석조, 아조
작업순서 : 스케치-대강깎기-세부정리-완성
소조(뼈대) : 석고상(이탈재), 테라코타, 브론즈 (작품보관) 종류 : 환조, 부조(Relief), 심조, 선조, 투조
작업순서 :구상-뼈대(노끈)-살붙임-전체형태-세부-완성
표현요소 : 비례, 균형, 동세, 양감 인체분류 : 마스크, 두상, 흉상, 반신상(상반신상, 하반신상), 토르소, 등신상, 군상
자세분류 : 좌상, 와상, 입상, 반가상, 반가사유상
 
7. 상상화-사생화(정물화, 풍경화, 인물화 등)
분류 : 환상화=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내용(신화 ,괴물 등), 공상화=현실과 동떨어짐(달나라, 우주, 해저 등)
상상화 : 경험하지 않았으나 미래 또는 현실에 일어날 수 있는 일
경험화 : 생활화, 기억화
음악 듣고 표현: 선율 이야기그림 : 심청전 추상화(원시시대 : 각종문양, 도자기) 뜨거운 추상 - 차가운 추상
 
8. 여러 가지 표현 기법
우연의 효과 : 불기, 뿌리기, 번지기, 데칼코마니, 마블링
바탕의 효과 : 모자이크, 콜라쥬, 스크래치, 프로타쥬 핑거 페인팅
판사진의 효과: 몽타쥬, 스텐실
 
9. 판화
판화의 특징 : 간접 표현, 복수성, 재질효과
볼록판화: 단순성, 흑백의 대비, 칼자국(목판화, 고무판화(리놀늄판화), 지판화, 직판화)
오목판화 : 정교함(에칭=부식, 드라이 포인트=선)화폐
평판화 : 석판화=(리소그래피)리소크래용-아라비아 고무액-물칠 - 잉킹(물과 기름의 반발원리) 모노타이프(한 장 밖에 찍을 수 없음)
공판화 : 실크 스크린, 스텐실(좌우가 바뀌지 않음)단순
 
* 녹색 문제는 장유능동중학교 중3 기말고사 미술 예상문제
출처 : 청류
글쓴이 : 대덕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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