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ㅣ Composition
성분(용기, 꽃, 잎, 악세서리)이나 요소를 통일되고 조화로운 전체로 묶은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구성은 완성된 배열로 간주된다. 디자인 스타일을 만드는데 있어서 흔히 말하는 시간, 장소, 경우,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구성이 필요한 것이다.
비율 ㅣ Proportion
비율이란 화형을 이루는 요소간의 상대적인 크기를 말한다. 우리가 그동안 자주 접했던 황금분할이 그 예이다. 즉 커다란 부분에 대한 작은 부분의 비율이, 커다란 부분의 전체에 대한 것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좋은 비율은 좋은 균형으로 이어지고, 좋은균형은 좋은 비율로 이어지는 것이다.
통일 ㅣ Unity
부분 부분이 모아져 하나로 완성되어있는 상태를 말한다. 통일감을 달성하기 위하여는 개별적인 부분들의 그룹보다는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전체적인 구성이 개별적인 부분들을 압도해야 한다는 덧을 의미한다.
균형 ㅣ Balnce
사람들은 균형을 요구한다. 즉 질서감각에 어긋나는 것을 보면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여기에는 물리적인 균형도 존재하고 시각적인 균형도 존재한다. 성공적인 디자인의 필수적인 것이 균형이다. 그러므로 일단 재료들이 선택되면 어떤 형태로 균형을 이룰 것인가 확인해야 한다.
균형이 맞지 않으면 비율도 떨어진다. 이것은 균형감각과 안정감을 주는 꽃배열의 성질이다.
어떤 식으로든 불균형적인 것은 유쾌함을 주지 못한다. 물리적 균형과 시각적인 균형이 모두 존재할 때 안정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