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화훼장식의 종류
1. 조형형태
(3) 평행적 형태(Parallel)
1) Parallel(평행형태)
• 평행형태는 소재가 좌우 상관없이 평행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 1980년 후반에 유럽의 디자이너들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현대적인 작품이다.
• 꽃과 잎은 집단으로 구성하고 대부분의 소재들은 서로 평행으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다.
• 꽃의 형과 종류가 다르더라도 대다수가 평행으로 이어지고 유지되어야 한다.
• 질서는 대칭형이든 비대칭형이든 모두 작업할 수 있다.
이 형태에서는 각각의 소재들이 반드시 복수초점(고유한생장점)을 가지고 있다.
• 시작하는 방향과 끝나는 방향이 같아야 평행하는 느낌이 든다.
• 복잡한 가지나 잎은 정리하여 본래의 선이 잘 나타나도록 한다.
• 음의 공간을 두어 소재의 개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
• 그룹별 배치와 단짓기도 고려되어야 한다.
• 비율, 운동성, 구조 등을 고려해야 한다.
■ 평행선
• 수직형
• 수평형
• 사선형
2) 평행식생적(Parallel Vegetative)
식물이 실제로 생장하고 있는 것처럼 디자인하는 것이 평행식생적 디자인이다.
조형형태에서 식생적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평행식생적 디자인에서도 소재의 개개의 움직임이나 형태에 특별한 주의를 하여
마치 자연의 한 장면을 옮겨 놓은 듯 자라나는 것처럼 생장의 형태로 표현된다.
• 질서는 대부분 비대칭형이다.
• 고유한 생장점을 갖는다.
• 소재의 가치효과와 운동형태에 특별한 주의를 하여 가치요구의 리듬감이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3) 평행그래픽(Parallel Graphic)
점, 선, 면 또는 집합을 가리키는 말로서 사각형, 원, 구를 이용한 디자인이다.
소재의 반 이상이 서로 수직이나 수평, 대각으로 평행 배치되는 구성으로서
자연 속에서 존재하는 평행상태를 모방하여 작품을 만드는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
작품 안에서 소재들이 서로 명확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추상적이고 구성적인 디자인으로 형태와 선을 강조하며 작품을 제작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칭과 비대칭이 가능하며 소재의 가치는 무시해도 좋다. 바닥은 모래나 자갈을 깔아준다.
이것은 작품의 표현을 한층 높여주기 때문이다.
(4) 선형적 형태(Formal linear)
1) 선형적 형태란?
각 소재가 가지고 있는 선과 형태란 뜻으로 선과 각도로 형태와 외형적인 선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구성이다.
전형적인 형태는 비대칭형이나 대칭형도 가능하다.
형태는 정적이고, 선은 동적 요소가 많다.
2) 선형적인 디자인의 고려해야 할 점
수직, 수평, 곡선, 사선을 모두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구성할 때 형태와 선이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적은 소재로도 선과 형태를 강조하여 넓은 공간의 장식을 할 수 있으므로 선을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7~12가지의 다양한 소재를 사용한다.
형태의 대비, 색상의 대비, 구조의 대비는 작품의 긴장감이 있다.
(5) 그래픽적 형태(Graphich)
그래픽적(도형적) 형태는 자연적인 디자인의 반대개념으로
식물 고유의 형태, 질감 등을 변형시켜 새롭게 재구성하는 조형적 형태이다.
식물고유의 품성을 절제시키고 다른 질감의 소재 배합을 통해
적은 양의 소재로도 충분히 절제된 추상적인 구성이 가능하다.
인공 소재 등을 이용하여 기하학적인 도형을 많이 사용한다.
작가의 의도나 추구하는 바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형태이다.
(6) 구조적인 형태(Structure)
소재의 표면구조나 조직, 재질감이 잘 나타나는 형태이다.
작품 속에서 소재의 형태, 크기, 질감 등 시각적인 느낌, 그
소재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림으로써 밀집되어 두드러진 형태뿐만 아니라
소재의 특징 하나하나가 불규칙한 형태라도 면과 선의 높이 차이를 두어 부각될 수 있는 것을 구조적이라 한다.
거친 표면구조와 부드러운 표면구조는 긴장감을 준다.
그러나 작품의 통일감 없이 재질감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소재의 선택도 중요하다.
2. 화훼장식의 디자인 요소
(1) 선
꽃이나 줄기, 잎 등 소재 자체가 선을 표현하기 좋은 글라디올러스나 스토크, 금어초와 같은 꽃과
잎새란, 엽란 등의 잎의 소재는 선을 곧게 쓰거나 구부려서 둥글게 표현한다든지
햇살처럼 펼쳐진 방사선 구성을 하는 등 작품의 균형과 율동감을 표현하기에 아주 편리하다.
라인 플라워나 나무의 줄기, 꽃 줄기 등의 소재가 갖고 있는 자연적인 선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잘 살려야 한다.
작가가 구도한 설계도에 따라 점․선․면 등 입체를 만들고자 할 때 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선은 움직임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선 자체가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거나
씩씩하고 활동적인 선이 있는가 하면 부드럽고 섬세한 선 등이 있다.
선의 다양한 변화로 작품에 균형과 안정감을 주고 생동감과 율동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분위기있는 작품도 선으로서 표현할 수 있다.
그러한 선의 감성적인 표현을 잘 이해함으로서
꽃과 소재의 선택 배치를 잘 할 수 있으며 화기와 주변환경도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플라워 디자인에서 선을 사용함으로서 생기는 패턴은 작가의 감정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① 수직선
자연의 원리인 중력이 수직방향이기 때문에 완전한 수직방향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수직선의 요소들을 강조하면 위엄있고 경건한 분위기를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생장력과 긴장된 느낌을 준다.
② 수평선
하늘과 바다가 만나는 선을 수평선이라고 한다.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수평적인 자세로 취하므로 수평선은 휴식과 평온함을 암시한다.
안정감 있고 평온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③ 사선
사선은 모든 불완전한 수평선과 수직선을 포함한다.
사선의 연속적인 지그재그 형의 선은 연속적인 역동성을 암시하며 사선의 불균형으로부터 균형을 유도 한다.
④ 곡선
끊임없이 방향을 바꾸는 운동점의 궤적은 곡선을 이룬다.
자연은 다양한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완만한 곡선은 부드럽고 미묘하여 풍부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2) 형태
소재의 의해 만들어진 작품의 외형적인 형태를 말한다.
디자인에 여러 형태를 이용하여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된다.
(3) 공간
공간이란 모든 사물을 담고 있는 무한한 영역이며,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안과 주위에 위치한 입체적인 부분이다.
플라워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공간의 세 가지 유형은 양화적인 공간, 음화적인 공간, 연결공간 구분된다.
양화적 공간이란 작품에서 소재나 꽃으로 채워진 공간이며, 작품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음화적인 공간은 꽃 사이의 빈 공간을 의미한다.
시각적인 면에서 본다면 이러한 공간에 따라 비례, 균형, 강조, 변화 등이 창조된다.
연결공간은 현대 디자인에서 사용되며 소재들의 다른 디자인 부분과 연결하는 선명하고 뚜렷한 선들이다.
연결 공간은 작품에서 더욱 역동적인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질감
플라워 디자인에 사용하고 있는 소재의 짜임새는 매우 다양하다.
비단같이 부드러운 소재가 있는가 하면 나무껍질과 같이 거친 소재와 굴곡이 심한 화기나 매끄러운 가지가 있다.
나무나 잎, 꽃, 쓰이는 화기나 그밖에 오브제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물질의 표면이나 짜임새가
주위의 소재와 어떻게 잘 조화를 이루게 하느냐에 따라서 작품의 완성도가 결정된다.
작가가 의도하는 특수한 구조를 표현하기 위하여 거친 느낌의 소재만으로 작품을 만든다든지
화려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한 소재라든지
장엄하고 극적인 효과를 표현하기 위한 오브제의 사용 등 재질의 사용에 따라 완성된 작품의 느낌이 많이 달라진다.
비슷한 재질의 소재끼리 배합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때에 따라서 는 서로 반대되는 소재를 배합하여 극적인 효과를 표현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